본문듣기

트럼프, 바이든 정권인수 협력 지시... "소송은 계속"

연방총무청에 '바이든 지원' 지시... 미 언론 "사실상 패배 인정"

등록 2020.11.24 11:43수정 2020.11.24 11:45
2
원고료로 응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에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트위터에 "이 나라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에밀리 머피 연방총무청(GSA) 청장과 그의 팀이 (정권 인수) 초기 절차에 따라 해야 할 일을 하도록 권고하고, 나의 팀에도 같은 일을 하라고 말했다"라고 썼다.
 
a

11월 7일(미국 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체이스센터에서 대국민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 AFP=연합뉴스

 
미국 대통령직 인수법에 따르면, GSA는 대선이 끝나면 당선인을 확정하고 정권 인수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결과에 불복하며 각종 소송전에 나선 상태이며, 트럼프 행정부에서 임명한 머피 청장도 당선인 확정을 미뤄왔다.

이에 따라 바이든 당선인은 국가안보 기밀을 비롯해 정권 인수에 필요한 지원과 일일 브리핑을 받지 못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응이나 국가안보에 공백이 생길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AP, CNN 등에 따르면 머피 청장도 이날 바이든 당선인 측에 서한을 보내 "정권 인수에 관한 지원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머피 청장은 "이번 결정은 법과 사실에 근거해 내가 독립적으로 내린 것"이라며 "나는 백악관으로부터 당선인 확정을 늦추라는 어떤 직·간접적인 압박도 받은 바 없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트윗에서 머피 청장을 향해 "국가를 위한 변함없는 충성과 헌신에 감사한다"라며 "그는 괴롭힘을 당했고, 협박과 학대를 받았다. 나는 그와 그 가족, GSA(연방총무청) 직원들이 이런 일을 겪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썼다.
 
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의 당선이 확정된 후 16일 만에 정권 인수인계 협조를 지시하면서, 미 언론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대선 결과에 승복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AP통신은 "GSA가 바이든이 이번 대선의 분명한 승자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고, CNN도 "트럼프 행정부가 처음으로 대선 패배를 공식적으로 받아들인 것을 의미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트윗을 통해 "대선 개표 결과에 대한 소송은 계속될 것"이라며 "우리는 잘 싸울 것이고, 나는 우리가 승리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미국 대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