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공수처장 후보 추천 '또' 무산에... 김태년 "법 개정해 출범"

"야당 '개혁 발목잡기' 더 이상 용인 못해... 법사위서 공수처법 개정 추진"

등록 2020.11.26 11:17수정 2020.11.26 11:17
2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전날 또 다시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결렬된 데 대해 "야당 추천위원들은 비토권을 만능키처럼 사용해 지난번처럼 회의를 무력화했다"라며 "민주당은 법제사법위원회를 중심으로 개정안을 추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을 바꿔 단독으로라도 올해 안에 공수처를 출범시킨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야당 추천위원들이 법이 부여한 소임을 다하려는 다른 추천위원들을 방해하고 견제 받지 않는 검찰 권력을 제대로 개혁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염원을 저버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절차와 합의가 중요하기에 우리 당은 공수처법 시행을 4개월 이상 넘기며 야당을 설득해왔지만, 국민의힘은 상대당의 정책을 모조리 거부하는 비토크라시만 보였다"라며 "야당의 이같은 입법 발목 잡기, 개혁 발목 잡기를 더 이상 용인하지 않겠다"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적합한 분이 공수처장으로 추천될 수 있도록 합리적 절차를 마련할 것"이라며 "공수처는 반드시 출범한다"고 강조했다.

야당 추천 인사 2명이 포함된 총 7명의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중 6명 이상이 찬성해야만 공수처장 후보 추천이 가능한 현행 공수처법을 개정해 야당의 협조 없이도 공수처를 띄울 수 있도록 밀어붙이겠다는 것이다.

앞서 전날인 25일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제4차 회의를 열고 4시간여에 걸친 논의를 이어갔지만, 끝내 후보를 추리지 못하고 무산돼 사실상 활동을 종료했다.
 
[관련 기사]

공수처장 후보추천위, 후보추천 또 무산 http://omn.kr/1qp5c
#김태년 #공수처 #민주당 #법사위 #공수처장후보추천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