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반대' 마스크 쓴 근흥면 주민들… 해양자원순환센터 주민설명회 파행

충남도 해양정책과 주관으로 설명회 열렸지만 항의만 하다 설명회는 결국 파행

등록 2020.11.27 11:04수정 2020.11.27 11:04
0
원고료로 응원
 

주민설명회 자료 바닥에 버린 주민들 지난 16일 근흥면 회의실에서 열린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 주민설명회에 이어 24일 열린 주민설명회에는 더 많은 근흥면 주민들이 설명회장을 찾아 목소리를 높이며 파행으로 치달았다. 사진은 주민들이 설명회 자료를 찢어 바닥에 버린 모습. ⓒ 김동이

 
지난 16일 충남 태안군 근흥면 회의실에서 열린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 주민설명회에 이어 24일 열린 주민설명회에는 더 많은 근흥면 주민들이 설명회장을 찾아 목소리를 높이며 파행으로 치달았다.

특히, 주민들은 근흥면게이트볼장 실내에서 설명회를 개최하려 하자 실내로 입장하지 못한 주민들이 많다며 설명회 장소를 게이트볼장 밖으로 옮겨줄 것을 요청했고, 실외에 설명회장이 마련되는 동안 '반대' 문구가 적힌 마스크와 '주민동의 없는 해양쓰레기 중간 집하장 건립 결사반대'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어 충청남도 해양정책과에서 설명회를 이어가려 하자 그동안 반대 목소리를 높여 왔던 마금어촌계 김충환 계장이 연단에 나서 마이크를 잡았다.

점수 높은 보령시 대신 태안군 선택한 충남도... 의구심 제기한 주민들
 

의혹 제기하는 김충환 마금어촌계장 김 계장은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의 입지가 태안군으로 선정된 데 의구심을 제기했다. ⓒ 김동이

 
김 계장은 특히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의 입지가 태안군으로 선정된 데 의구심을 제기했다.

김 계장은 "충남도에서 지난해 충남도해양쓰레기 광역 전처리시설 타당성 조사 및 입지선정 용역을 했는데, 최종보고서에는 제1후보지로 근흥면 도황리가 됐고, 제2후보지는 남면, 제3후보지는 보령시였다"고 밝혔다.

이어 "평가결과 보령시는 30점 만점에 23점, 남면은 12점으로 탈락했고, 도황리는 30점 만점에 17점을 받았다. 23점을 제하고 17점인 곳을 후보지로 선정한 것"이라면서 "후보지 입지선정도 도황리가 아닌 황골에다 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 계장은 이어 "도에서 나온 자료에도 황골로 입지선정 되어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지역사업설명회에서 황골이 한주개발 앞으로 바뀐 것이다. 이상하지 않나"라며 "최종보고서에는 황골로 해놓고 뭐 때문에 한주개발로 한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결사반대 입장 밝힌 주민들 현수막에 해양자원 순환센터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는 근흥면 주민들. ⓒ 김동이

 
그는 이어 "보령이 탈락한 이유가 주변 1km 반경에 민가가 있어 민원이 야기된다는 것인데, 근흥면에는 2km 반경 이내에 305가구가 있다"면서 "여기는 민원이 야기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타당성조사를 다른 곳에 했기 때문으로 원점부터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충남도 해양정책과가 해명에 나섰다. 후보지를 도황리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다.

충남도 "태안군에서 유치 희망"... "소각장, 매립장은 오해" 강조
 

반발하는 주민들 충남도 해양정책과 관계자가 해양자원 순환센터에 대해 설명하려 하자 이를 주민들이 가로막고 있다. ⓒ 김동이

 
반면 도 해양정책과 관계자는 "도에서 작년에 용역을 진행했고 후보지를 찾아봤다. 첫 번째 후보지는 국유지, 도유지, 시군유지 등 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땅을 우선적으로 검토했다"면서 "검토가 끝나고 시군에 다시 한 번 요청했을 때 태안군에서 근흥면쪽에 오폐수처리장이 필요하고 적합하다고 유치희망을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작년 4월에 유치희망을 한다고 접수했고, 실제로 땅을 매입해야 하는데 사유지였고, 땅 매입을 하지 않으면 사업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3차 추경할 때 예산을 확보했고, 9월 24일 브리핑함으로써 공식적으로 태안군 근흥면 쪽에 해양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하게 됐다"고 그동안의 경과를 전했다.

그는 특히 "일부에서는 해양쓰레기 적치장이다, 소각장이다, 매립장이다 오해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 시설이 뭐하는 시설인지 설명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된 것"이라면서 "안흥항도 보고 왔는데 해양쓰레기가 대표적으로 그물, 밧줄 등인데 해양자원 순환센터는 해양쓰레기 매립장이나 소각장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반대 마스크 쓴 주민들 지난 24일 열린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이 설명회 자료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 김동이

 
현장에서 배포한 '해양자원 순환센터 조성사업은 이렇습니다'에도 도황리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최종 처리시설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자료에 따르면 도황리에 해양자원 순환센터를 유치한 배경과 관련해 "근소만 해양오염의 근원이 되는 도황리 수산물 가공장의 오폐수를 처리하는 것에 제일 우선순위를 두어 입지를 선정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해양자원 순환센터는 "절대 소각시설과 매립 등 최종 처리시설이 아닌 탈염시설, 선별 및 파쇄, 스티로폼 감용기 등이 포함된 시설"이며 "전 공정 옥내화 작업으로 추진해 해양쓰레기 노출 제로화로 추진할 수 있으며 건축물로는 관리동, 선별시설동, 정비동, 주민편의시설, 직원쉼터, 주차장 등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 해양정책과의 해명에 이어 본격적인 해양자원 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속행하려 했지만 주민들의 제 각각의 목소리는 더욱 격앙됐고, 이내 주민들이 자리를 박차고 설명회장을 빠져나가 설명회는 파행으로 마무리됐다.

한편, 충남도가 추진하는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는 150억원의 총사업비를 투입해 탈염시설과 선별 및 파쇄시설, 스티로폼 감용기 등을 설치해 1일 38.5톤의 해양쓰레기를 처리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태안신문에도 송고합니다.
#해양자원 순환센터 #도황리 #해양쓰레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