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호영 "민주당이 국정조사 거부해? 이낙연 레임덕인가"

민주당, '징계우선' 물러서자 국민의힘 역공... '추-윤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등록 2020.11.27 10:50수정 2020.11.27 10:50
5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를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성을 언급하자, 국민의힘은 윤석열 총장에 추미애 장관까지 더해 함께 국정조사를 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관련 기사: 주호영 "윤석열 국정조사 받고, 추미애 국정조사 더"). 이에 민주당이 '징계절차가 우선'이라며 한 발 물러서는 듯 신중한 태도를 보이자, 국민의힘은 '역공'의 고삐를 더욱 강하게 쥐는 모양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께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취지의 발언이 있었다"라며 "우리는 적극 환영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니 민주당이 신속히 응해서 빠른 시간 내에 국정조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고삐 풀린 미친 말... 광인 전략인지 광인인지"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고삐 풀린 미친 말 한마디가 밭에 들어가서 돌아다니면 한 해 농사를 완전히 망친다"라며 "추미애 무법(無法)부장관의 난폭과 활극이 대한민국 법치주의와 법무검찰 제도를 온통 망가뜨려놓고 있다"라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그는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요구와 직무정지 사유의 부당함을 일일이 언급했지만, 절차조차도 불법과 무리수로 가득 차 있다"라며 "추미애 장관이 '광인(狂人) 전략'을 구사하는 줄 알았는데, 광인 전략인지 광인인지 헷갈리는 지경이 됐다"라고 조롱했다.

이어 "우리 국민의힘 의원 103명과 국민의당 의원 3명, 무소속 4명을 합쳐서 110명이 공동발의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문란 국정조사 요구서를 오늘 오전 중으로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요즘 서리가 내리는데 그렇게 기세 등등하던 호박넝쿨도 서리가 내리면 시든다"라며 "권력이 내리막길인데, 권력의 최후의 발악이라고 본다"라며 추미애 장관을 비난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 역시 이날 회의에서 "윤석열 죽이기 막장 드라마에 온 나라가 몸살"이라며 "이낙연 대표가 요구한 국정조사를 추미애 장관 국정조사와 동시에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말을 보탰다. 그는 국민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긴급현안질의가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입법부는 사법대란의 진실을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드릴 의무가 있다"라며 "장관의 일방적 주장에 굴종하는 것은 입법부의 직무유기"라는 것.

"국기문란 사건, 국정조사 하지 않으면 국회 어디에 쓰나" 
 
a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참석,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한편, 민주당은 당초 이낙연 대표의 발언과는 달리 국정조사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국회 법사위원장인 윤호중 민주당 의원은 26일 기자들에게 "아직 내가 대표나 원내대표로부터 어떤 지시도 받지 못했다"라고 이야기했다. 다만, 국정조사의 필요성에 대해서 "사안의 추이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징계위원회나 (윤 총장의) 가처분신청(결과)도 앞두고 있는데 그런 걸 앞두고 국정조사부터 할 사안인지는 경과를 봐야 할 것"이라고 관망하는 태도를 취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같은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 "당 대표가 강하게 국정조사를 검토하라고 했는데, 당에서 거부하면 대표의 레임덕이 온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낙연) 대표의 말씀 여부를 떠나서 국민적‧국가적 관심사이고, 국기문란 사건인 이 사건을 국정조사하지 않으면 국회는 어디에 쓰라고 만들어놓은 것이겠느냐?"라고 되물었다.
#주호영 #추미애 #윤석열 #국민의힘 #국정조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