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점심에만 팔았는데 '완판'... 홍성여고의 소문난 김좌진 메모지

[2020 충남 통일학교] 의병과 통일 기념품 직접 제작... 예상보다 3배 넘게 팔려

등록 2020.12.08 11:21수정 2020.12.21 09:57
2
원고료로 응원
 

홍성여고 학생들이 만든 역사기념품은 김좌진 장군-의병 메모지, 동북공정 스티커, 통일배지, 통일 머그컵, 김좌진 열쇠고리, 홍범도 장군 노트 등 다양하다. ⓒ 모소영

 

홍성여고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제작한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다. ⓒ 모소영

   
'학생참여 예산 사업 공모→ 기획 회의→ 채택→ 회의→ 디자인→ 업체 섭외→ 생산 → 판매'

충남 홍성군의 홍성여고 학생들이 지난 11월까지 학생회 주도로 기념품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념품은 김좌진 장군-의병 메모지, 동북공정 스티커, 통일 배지, 통일 머그컵, 김좌진 열쇠고리, 홍범도 장군 노트 등 다양하다. 청산리 전투, 동북공정, 통일과 같은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을 주제로 했다.

"홍성군에 김좌진 장군의 생가가 있고 한용운, 윤봉길 의사 등 독립운동가가 많다 보니 역사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이 있어요. 또 올해가 청산리 전투 100주년이기도 하구요." (김가은 학생회장)
 

홍성여고 김가은 학생회장(왼쪽)과 김정현 학생회 부회장 ⓒ 모소영



동북공정 스티커는 광개토대왕비 수렴도, 장군총 등을 기본으로 무궁화 디자인을 더했다.

"디자인은 미술을 전공하려는 친구들이 활동하는 동아리를 중심으로 자체 팀을 꾸려 했어요. 각 제품당 300~400개 정도 준비했어요." (김정현 학생회 부회장)

그렇게 해서 지난 11월 일주일 가량 점심시간을 이용해 판매했다. 결과는 예상 밖이었다. 주변 홍성고, 홍주고에 소문이 나면서 주문이 밀려왔다. 홍성군, 교육청에서도 물량 주문을 해왔다.

판매량, 계획보다 3배... 수익금은 학교 장학금으로   


기념품 판매량은 계획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났다. 그만큼 보람도 컸다.

"코로나19로 청산리전투 100주년 기념행사도 소규모로 이뤄져 안타까움이 있었죠. 학생들이 역사를 주제로 기념품을 제작해 전시하고 판매하니 대견하죠. 전시물을 보면 동북공정, 위안부, 독도 문제 등 다양한 주제가 있어요." (김억환 국어 교사)

판매 수익금도 꽤 됐다. 수익금은 학교 장학금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애초 지역 국가유공자 단체에 나눠 기부하고 나머지는 세월호 가족들에 기부할 계획이었지만 미리 절차를 밟지 않아 외부기부가 어렵게 됐단다.

"세월호 유가족과는 교류 활동을 하고 있어요. 매년 4월이 되면 교실을 노란색 리본으로 꾸미고 세월호 추모 공모전을 해서 유가족을 위한 추모글이나 그림을 그려 전시해요. 유가족을 직접 초청하여 세월호 사고의 실체를 알아보고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는 행사도 했어요. 올해는 코로나 19로 관련 활동을 못했지만요." (김정현 학생회 부회장)

"수시로 자유주제 토론발표... 통일문제는 모두의 관심사"  
 

홍성여고 학생들이 만든 전시물을 보면 동북공정 문제, 위안부 문제, 독도 문제 등 학생들이 역사 바로 알기 위한 다양한 주제가 들어 있다. ⓒ 모소영


전시물을 보니 일본의 욱일기 사용 문제, 군함도 사건, 731부대의 만행, 군 위안부 문제 등을 사진과 그림을 곁들여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이렇게 역사와 사회 문제를 다루게 된 다른 이유가 궁금했다.

"학교에서 수시로 자유주제로 발표하는 시간이 있어요. 강당에 모여 자유주제로 발표하는 행사들이 많아요. 평소 동아리에서 토론도 많이 하고 관련 책도 찾아보고 관련 글도 써보거든요. 그러다 보니 매년 행사에서 역사와 사회 문제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통일을 주제로 하는 학생들도 항상 있고요. 통일 문제는 모두의 관심 주제이기도 해요" (김가은 학생회장)

"현재 교육 환경에서 한계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이라고 생각한다. 교복과 자율복을 병행, 교복도 자유롭게 입을 수 있고, 학생회 활동 지원도 최대한 하고 있다. 교사들도 열려있다." (김억환 국어 교사)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자유주제 발표 행사를 거의 하지 못했다.

"이후에는 통일 문제와 다른 사회 문제를 주제로 기념품 판매 행사를 하고 싶어요. 얼른 코로나19가 종식돼 자유주제 발표 행사가 이어졌으면 해요."   

통일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도 직접 들어 보았다.

"세금 문제 등 문제가 많겠지만 그 시작이 남과 북을 발전시킬 수 있는 큰 발자국이 될 거로 생각해요." (정보은 학생)
"북한과의 교류와 연대가 옅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우선 경제적인 교류를 먼저 하면 좋을 것 같아요." (김샤론 학생)
"통일이 되면 타협점을 찾기까지 갈등과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요. 통일을 신중하게 서서히 했으면 해요." (서가현 학생)


이번 행사에서 서가현 학생은 총무부장, 정보은 학생은 디자인 총괄, 김샤론 학생은 기획을 담당했다. 세 학생의 행사 후기를 들어 보았다.

- 행사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청산리전투 100주년 등 지역 역사가 홍보가 잘 안 되고 있고, 관련 기념품이 있지만, 디자인이 학생들 취향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디자인을 잘하는 친구들과 직접 디자인해서 기념품을 제작하면 역사적 의미도 알리고 관심도 커질 거로 생각했다."(김샤론)

- 디자인은 무엇에 중점을 두었나?
"의병과 김좌진 장군 등 인물을 잘 표현하고 어떤 물품에 새길까를 주로 고민했다. 결국, 메모지에는 의병 사진과 김좌진 장군 그림을 넣었다. 또 동북공정의 문제의식을 담기 위해 고구려 유물들을 스티커로 제작했다. 모든 디자인은 직접 수작업으로 친구들과 함께 그렸다."(정보은)

- 총무부장의 역할은?
"업체를 섭외하고 시안을 확인하고 제품이 나오기까지 관련 업무를 맡았다."(서가현)

- 행사를 준비하며 느낀 점은?
"준비하면서 역사를 더 많이 알게 됐다. 이런 행사가 더 활성화되고 지역 내에도 홍보도 더 많이 했으면 한다."(정보은, 서가현, 김샤론)
 

홍성여고 전경 ⓒ 모소영

 
#홍성여고 #통일 #청산리전투 #굿즈판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