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석열 징계위' 심의 종료... 8명 증인 채택, 15일 속개된다

[현장] 정한중·안진·이용구·신성식 등 4명 심의 진행... 징계위, 윤석열 쪽 기피신청 기각

등록 2020.12.10 11:27수정 2020.12.10 20:40
70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린 10일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가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a

박영진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윤 검찰총장 징계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4신 : 10일 오후 8시 40분]
'윤석열 징계위' 결론 못내... 15일에 속개


'윤석열 징계위'는 10일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15일 오전 10시 30분 다시 속개하기로 했다.

법무부 징계위원회는 이날 오후 8시께 마무리됐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특별변호인 이완규 변호사는 취재진에 "절차의 위법성과 징계사유의 부당성에 대해 진술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8명의 증인이 채택됐다고 밝혀, 15일 증인 심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증인 명단은 다음과 간다.

류혁 법무부 감찰관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담당관
박영진 울산지방검찰청 부장검사(전 대검찰청 형사1과장)
이성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검사장)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
정진웅 광주지방검찰청 차장검사(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1부장)
이정화 대전지방검찰청 검사(전 법무부 감찰담당관실 파견 검사)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전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3신 보강 : 오후 5시 20분]
징계위, 윤석열 쪽 기피신청 기각


법무부 징계위원회는 윤석열 총장 쪽의 기피신청을 모두 기각했다. 다만, 판사사찰 의혹 문건 제보자인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은 스스로 회피해 징계위에서 빠졌다.

이에 따라, 정한중 교수, 안진 교수, 이용구 법무부 차관,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 4명이 본격적인 심의에 나섰다.


징계위는 이날 오후 취재진에게 징계위 진행 상황을 전했다. 이에 따르면, 윤석열 총장 쪽은 징계위원회 명단 미공개를 이유로 기피 신청할 기회를 상실했다면서 징계위 연기를 신청했다. 이후 징계위는 윤 총장 쪽에 기피 신청할 것을 고지했고, 이에 따라 윤 총장 쪽은 기피신청을 했다.

또한 징계위는 "(윤석열 총장) 특별변호인은 기록 열람등사 허가 및 충분한 검토 시간을 위해 기일연기를 신청했다"면서 "통상의 전례와 달리 이미 많은 부분에 대한 등사를 허가했고, 금일 및 심의 속행 시 계속하여 언제든지 열람 및 메모 가능함을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총장 쪽은 추미애 장관이 이날 징계위를 개최한 것을 두고 "절차 위반이므로 징계청구를 취소하거나 위원장 직무대리가 다시 기일 지정 등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징계위는 심의 개시 이전 절차에서는 법무부 장관이 기일 지정 등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해 윤 총장 쪽 주장을 기각했다.


[2신 보강 : 10일 오후 3시 40분]
윤석열 총장 쪽, 징계위원 4명 기피신청


윤석열 검찰총장 쪽은 5명의 징계위원장·위원 가운데 4명에 대한 기피신청서를 제출했다.

앞서 법무부 징계위원회는 오전 10시 40분께 시작됐다. '징계를 청구한 사람은 심의에 관여하지 못한다'는 검사징계법에 제17조에 따라,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교 교수가 추미애 장관 대신 징계위원장을 맡았다.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용구 법무부 차관,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 신성식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등 4명이 징계위원으로 참여했다. '윤석열 징계위'는 추미애 장관과 이날 불출석한 외부위원 1명을 빼고 5명으로 구성된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쪽은 오전에 절차 진행과 관련한 의견을 내놓았고, 점심 이후 오후 2시에 재개된 징계위에서 4명에 대한 기피신청서를 제출했다.

검사징계법 제17조에 따르면, 징계혐의자는 징계결정의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을 때에는 위원회에 그 사실을 서면으로 소명하여 기피를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기피여부를 의결한다.

기피 대상은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총장 쪽은 정한웅 교수와 안진 교수를 두고 여권 인사로서 공정함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야권에서는 윤석열 총장을 거들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내놓은 입장문에서 "정한중 교수는 범여권 인사들과 검찰개혁을 주제로 한 세미나 등에 참석해 윤석열 총장의 정치 참여를 가정해 검찰 독립성을 보장하게 한 검찰청법에 어긋난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고, 안진 교수도 2010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공천 심사에 참여한 이력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1신 : 10일 오전 11시 27분]
윤석열 징계위 들어간 심재철·신성식... '추미애 꽃바구니' 다시 등장

"누구에요?"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담당관이랍니다."


10일 과천 법무부 청사 입구.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위원회 시작을 앞두고 취재진 50여 명이 몰려들었다. 판사 사찰 의혹 혐의 관련 증인으로 참석한 손 담당관이 9시 50분께 건물로 들어가자 카메라 셔터가 일시에 집중됐다. 차례로 채널A 사건 관련 증인인 박영진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들어섰다. 두 증인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 없이 빠른 걸음으로 입장했다. 징계 절차 하자를 설명할 류혁 법무부 감찰담당관도 회의에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징계위 위원 명단이 회의 개회까지 비공개로 부쳐진 까닭에, 당연직인 이용구 법무부차관을 제외한 참석 인사들의 면면에 관심이 집중된 터였다. 7인의 위원 중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명하는 검사 2인은 심재철 검찰국장과 신성식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낙점됐다. 신 부장은 이날 청사 후문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에 포착됐다. 심 국장은 특히 판사 사찰 의혹 사건의 핵심 참고인이라, 윤 총장 측에서 기피를 신청할 가능성도 있다.

외부위원 중에는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더러 포함됐다. 정한중 한국외대 로스쿨 교수와 안진 전남대 로스쿨 교수도 이날 징계위 참여를 위해 청사를 찾았다. 회의는 예정된 시각보다 10여 분 지난 10시 40분께 시작됐다.

윤 총장 측, 심재철 기피 요구 가능성... "절차 협의 마저 안 해"
 
a

윤석열 검찰총장 측 법률 대리인 이석웅, 이완규, 손경식 변호사가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윤 검찰총장 징계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a

윤석열 검찰총장 측 법률 대리인 이석웅, 이완규 변호사가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윤 검찰총장 징계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완규 변호사를 포함한 윤 총장 측 특별변호인들은 건물로 들어서면서까지 징계 절차 하자를 강조했다. 이 변호사는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에 대해 불리한 진술을 했다거나, 불리하게 인정될 증거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법무부가) 전혀 교부하지 않았다"면서 "(징계위 절차 문제는) 국민들이 다 아실 것이고, 징계위원들께 충분히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또 다른 변호인은 징계위원 명단을 비공개한 데 대해 볼멘소리를 냈다. 손경식 변호사는 "아직도 징계위원을 모른다"면서 "들어가서 기피 신청을 할지, 위원장 직무를 누가 어떻게 수행하는 지, 이에 이의 사유가 있는지는 들어가 봐야 알 수 있다. 절차 협의를 미리 했으면 좋겠는데 그 협의마저 안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징계위는 윤 총장 측의 기피 여부와 증인 진술 여부에 따라 당일 결론을 내지 못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징계위 시작 즈음인 10시 45분께 법무부 청사 정문 앞으로 추 장관을 응원하는 꽃바구니 50여 개가 배달되기도 했다. 꽃바구니를 청사 앞 계단에 진열한 한 관계자는 "딴지일보 자유게시판 이용자들이 보낸 45개 외 일반인 분들이 보낸 것들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a

추미애 지지들이 보낸 꽃다발 ‘윤석열 총장 징계는 처음이지’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가 열린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앞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지자들이 보낸 꽃다발이 배달되고 있다. ⓒ 유성호

 
a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가 열린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앞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지자들이 보낸 꽃다발이 배달되고 있다. ⓒ 유성호

 
#추미애 #윤석열 #검찰총장 #법무부장관 #징계
댓글7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