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공주보에 휴식 중인 오리

원앙이 쉴 수 있게 해준 비야, 고맙다

등록 2020.12.11 01:43수정 2020.12.11 01:43
0
원고료로 응원

공주보 모래톱에 나타난 원앙 25개체 . ⓒ 이경호


충남 공주보에 천연기념물 327호인 원앙이 나타났다. 공주보에 원앙은 과거에도 가끔 나타나기도 했다. 여러 천연기념물 중에 비교적 쉽게 관찰되는 종이기는 하지만 문화적 가치가 있어 지정된 만큼 원앙이 공주보에서 확인되는 점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10일 공주보 현장에서 겨울철새 무리 속 원앙 25개체를 확인했다. 우리나라의 텃새오리이며 나무에 둥지를 트는 원앙은 금슬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생활과 매우 친근한 새이다.  

이번에 확인된 원앙이 특별해 보이는 이유는 공주보 상류에 생긴 모래톱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물위에 떠 있는 모습만 가끔 확인됐지만, 현재는 모래톱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대규모로 확인한 적은 적어도 필자는 없다. 물에서 유영 중인 두세 마리만 확인했었다. 

오랜만에 만난 원앙을 반갑게 만날 수 있게 한 여름철 비가 고맙게 느껴진다. 54일간의 비가 금강에 준 선물 모래톱이 있었기에 원앙을 만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금강의 금모래가 지켜지기를 바라본다. 
 

휴식중인 원앙(붉은 원안) . ⓒ 이경호

 
#원앙 #금강현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