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 광복회 '역사정의실천인상' 수상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 대전충남겨레하나, 대전민중의힘, 대전청년회도 수상

등록 2020.12.10 18:16수정 2020.12.10 19:55
4
원고료로 응원
a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사진 왼쪽)와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오른쪽)가 광복회가 수여하는 '역사정의실천인 및 단체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사진은 10일 오후 대전 중구 문화동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열린 시상식 장면. 시상자는 김원웅 광복회장(사진 가운데). ⓒ 오마이뉴스 장재완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와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가 광복회(회장 김원웅)가 수여하는 '역사정의실천인상'을 수상했다.

광복회는 10일 오후 대전 중구 문화동 기독교연합봉사회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민족문제연구소대전지부 주최 '친일청산을 위한 우리의 과제 김원웅 광복회장 초청 특별강연회'에 앞서 역사정의실천인 및 단체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언론인 부문에서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와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가 선정됐다. 단체 부문에서는 대전충남겨레하나와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대전청년회 등 3개의 단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복회 김원웅 회장은 이날 "친일 잔재 청산과 역사정의 실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열정적으로 활동해 온 언론인과 단체의 공로를 높게 평가해 '역사정의실천인상'을 수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광복회는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에 대해 "고위관료 친일행위 추적 및 가짜 독립유공자 적발 취재 등에 앞장섬으로써 언론인으로서 사명을 다하여 귀감이 되었다"고 역사정의실천인상 수여 이유를 설명했다.

심규상 기자는 제6대 김학용·제7대 김홍식 충남도지사의 친일행적을 찾아내 보도하고, 훈장까지 받은 독립운동가가 가짜라는 사실을 밝혀내 국가보훈처가 서훈을 취소하고, 보훈급여 환수에 나서도록 했다.


[관련기사 : 국가보훈처, 가짜 독립운동가 4명 서훈 취소 http://omn.kr/14yka]
[관련기사 : 역대 충남도지사 중 친일반민족행위자 '2명' http://omn.kr/1mkow]

이 밖에도 한국전쟁당시 대전 동구 낭월동 골령골에서 일어난 산내학살사건을 10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보도, 사건의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 유해발굴과 유령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또한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에 대해서는 "지역의 공공성을 지키며 '풀뿌리독립언론'을 지향하는 언론의 고유 사명에 충실 등 언론인으로서의 사명을 다하여 사회의 귀감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a

광복회(회장 김원웅)가 10일 오후 대전 중구 문화동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개최한 '역사정의실천인 및 단체상' 시상식에서 대전청년회, 대전민중의힘, 대전충남겨레하나 대표자들이 상을 받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단체부문에서 수상한 대전충남겨레하나는 "북녘 동포 돕기, 평화의 소녀상과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등 시대적 사명을 다하며 사회의 귀감이 됐다"며 세상을바꾸는민중의힘에 대해서는 "친일인사 국립묘지 파묘, 국정교과서 반대 투쟁 등 역사적폐청산운동에 앞장 선 공로가 인정된다"고 밝혔다.

끝으로 대전청년회에 대해서는 "우리시대 사회 전반에 대한 관심을 갖고, 시대적 사명을 다함으로써 역사를 짊어질 청년단체의 귀감이 되었다"고 시상이유를 밝혔다.

한편, 이날 수상자에게는 '꿋꿋한 정의'를 상징하는 우리나라 토종나무인 '노각나무꽃'이 새겨진 패와 부상으로 광복회가 복원한 임시의정원 걸개 태극기가 수여됐다.
 
#광복회 #김원웅 #역사정의실천상 #심규상 #오한흥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