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탈석탄 동맹'에 이어 '탈석탄 금고' 선언

시 금고 선정할 때 금융기관 평가지표에 탈석탄과 재생에너지 투자 항목 포함

등록 2020.12.14 18:26수정 2020.12.14 18:26
0
원고료로 응원
a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월 14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인천광역시 탈석탄 금고 선언식'에서 구청장들과 탈석탄 금고 선언문을 낭독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시

 
인천시가 온실가스 주범인 석탄 퇴출을 위해 세계와 손을 잡은데 이어 '탈석탄 금고'도 선언하는 등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비전'에 동참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한 관련 정책 등을 통해 인천을 탈석탄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탈석탄 금고'는 자치단체 등이 재정을 운영하는 금고를 선정할 때 평가지표에 탈석탄과 재생에너지 투자 항목을 포함해 금융기관의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시 재정을 운영하는 금고를 선정할 때 평가 지표에 '탈석탄' 투자 항목을 포함하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할 예정이다. 또한, 석탄화력발전 신규시설 설치 금지 및 단계적 시설 폐쇄 추진, 문재인 정부 기조에 맞춘 2050 탄소중립 실현, 재생에너지 확대 등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박남춘 시장은 14일 오후 8개 구와 함께 온라인으로 진행된 '인천광역시 탈석탄 금고 선언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기존 석탄 발전을 뒷받침해온 금융을 줄이고,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소비는 기후와 생태계를 파괴하고, 그 부메랑은 우리 삶을 위협하는 것으로 돌아오고 있다"면서 "인류의 마지막 세대가 될 수 있다는 절박함으로 기후위기에 응답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시장은 "오늘 시·구가 (탈석탄 금융에) 마음을 하나로 모았다는 것 자체가 지구 전체의 친환경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큰 발걸음"이라면서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이행과 기존 화석연료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길에도 함께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박 시장은 지난달 26일 '탈석탄 동맹'에 가입한 뒤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및 LNG전환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인천도 기후위기에 대응한 삶의 대전환 대열에 동참하고자 한다"며 "파리협정의 목표 달성과 2050년 탄소중립(Net-Zero) 실현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은 녹색기후기금(GCF)을 비롯한 15개 환경관련 국제기구가 소재한 글로벌 기후 중심도시로서, 지난 2018년 10월 송도에서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총회를 열고,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특별보고서는 산업화 이전 대비 2℃ 지구 평균기온 제한 목표를 1.5℃로 강화하는 내용의 파리협정(2015) 등을 담았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인천광역시 탈석탄 금고 선언문'이다.
 
a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월 14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인천광역시 탈석탄 금고 선언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인천시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소비는 생태계를 파괴하고 이제 우리의 삶까지 위협하고 있으며, 자연은 우리에게 수많은 경고로 기후위기를 알리고 있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서는 기후위기의 주원인인 온실가스를 대량 발생시키는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지양하고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등 온실가스 배출을 적극적으로 줄여야 한다.

이에, 우리는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미래를 위해 지금까지 와는 다른 삶의 대전환을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석탄발전의 근원인 석탄금융을 줄이고 재생에너지의 투자를 늘리는 금융으로 확대 할 수 있도록 금고 지정 시 탈석탄 및 재생에너지 투자 항목을 평가지표에 반영해 나가는 등 기후금융 확산에 적극 노력한다.

하나.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 이행과 기존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020. 12. 14.
인천광역시장 · 인천광역시 구청장 일동
#탈석탄 금고 #탈석탄 동맹 #기후위기 #박남춘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3. 3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4. 4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