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포항 간 김종철 "보름 만에 또 사망, 포스코 회장 책임져라"

최근 하청 노동자 사망한 포항제철소 현장 방문,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필요성 강조

등록 2020.12.16 16:36수정 2020.12.16 17:00
2
원고료로 응원
a

16일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최근 또다시 산재 사망이 발생한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했다. ⓒ 정의당


"또 다시 포항제철소에서 사람이 죽었다. 지난 9일, 포스코의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가 작업을 하던 중 5미터 아래로 추락해 영영 퇴근하지 못했다. 2018년 7월 최정우 회장 취임 후 포스코에서 죽은 노동자만 열 명이다. 최 회장이 책임질 건 책임지고 처벌받아야 한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16일 포항시 남구에 있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외친 기자회견문 내용이다. 기자회견문 제목은 '악당 사업주 포스코 최정우 회장 처벌하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합시다'였다.

앞서 지난 9일 포스코 하청업체 소속 60대 노동자는 기계 설비 수리를 하던 도중 떨어져 사망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서울 마포갑)에 따르면 수리 중엔 기계 가동을 중단시킨다는 안전수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산재기업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폭발사고로 세 명의 노동자가 돌아가신 지 겨우 보름 만에 또다시 포항제철소에서 사람이 죽었다"라며 "부식된 배관에 발이 빠지는 사고가 자주 일어났지만, 이런 추락을 막을 안전 장치는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 예고된 비극이었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포스코는 열 명의 노동자가 죽고 나서야 안전 개선을 위해 3년간 1조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다"라며 "그러나 생명과 안전의 문제는 사후에 들이는 비용과 상관관계가 없다"라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2014년 당진의 현대제철은 안전인력을 증원할 5000억 원을 투자했지만, 올해 6월 열사병으로 노동자가 사망하는 등 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또 "포스코의 1조 원은 사라진 열 명의 목숨 앞에 의미가 없다"라며 "포스코는 오히려 코로나19를 이유로 인력을 15% 감축하고 반복되는 사고 원인인 낡은 설비를 방치했다"라고 규탄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김 대표는 "우리의 안전한 퇴근은 대표이사에게 안전조치 의무를 강제할 때 보장받을 수 있다. 사고가 난 뒤에야 책임을 물을 게 아니라 사고방지의 의무를 부과하는 게 먼저"라며 "누군가 죽거나 다치면 그것 자체가 기업의 리스크가 돼야 한다는 상식을 제도화시킨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현재 국회 본관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단식 농성을 6일째 진행 중이다. 강은미 원내대표, 고 김용균씨 어머니 김미숙씨, 고 이한빛씨 아버지 이용관씨,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그 주인공이다. 김 대표는 "연말엔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김용균 어머니, 이한빛 아버지의 바람을 함께 지켜달라"라고 호소했다.


[관련 기사]
"정쟁 중에 또 죽었다" 거듭 압박 나선 정의당 http://omn.kr/1r0ov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포스코 #최정우 #김종철 #정의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여론조사로 본 4.10 총선 판세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