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의 고결한 희생... 당신이 있어 감사했습니다

영원히 기억될 2020년을 생각하며

등록 2020.12.31 16:44수정 2020.12.31 21:08
1
원고료로 응원
 
a

11월 18일 오전 서울도서관(옛 서울시청)앞에서 '2020 서울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 2020 서울, 다시 품은 희망'이 진행중인 가운데, 대구 계명대 간호사들의 모습을 담은 AFP통신 한국 특파원 에드 존스(Ed Jones) 기자의 사진앞으로 마스크를 쓴 시민이 지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다음날인 19일 0시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되고 방역초치가 강화될 예정이다. ⓒ 권우성

  
해마다 연말연시에는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 새해 복 많이 받아라"는 인사말을 주고받곤 한다. 그러나 그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한 한 해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한국사회를 포함해 세계 공동체는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 씨름하였으며,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 등을 떠나보내는 영원한 작별 인사를 건네야만 했다. 때로는 마지막 작별 인사를 건네지 못한 이들도 있었다.

또한 우리들의 의식 속에 잔재된 혐오표출 욕구의 메커니즘(mechanism)이 발현되어 확진자, 그의 가족. 특정단체와 지역 등을 혐오하는 광경도 보았다. 코로나 19가 국내로 유입되어 지역사회로 확산되면서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에는 '~지역 코로나', '~교회 코로나' 등의 용어가 등장하기까지 했다.

대학 커뮤니티인 에브리타임에는 코로나 19와 관련해 혐오 표현이 서슴지 않게 게시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심지어 중국 유학생 등을 죄인으로 취급하는 풍토가 곳곳에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2020년은 부정적으로만 기억되지 않을 듯하다.

시민들은 확진자와 의료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모금 활동을 전개하였고, 방역을 위해서도 감염의 위험이 있음에도 방역 활동에 나섰다. 정부보다 앞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했다.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의 태도가 코로나19의 확산방지에 긍정적인 마중물 역할을 했다.

현대사회는 지나친 경쟁으로 인류에게 진정한 쉼이 없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언택트', '비대면' 등이 확산되면서 학교, 직장의 일상도 바꾸어 놓았다. 이 모든 것은 어색했지만, 한편으로는 일상이 한결 가벼워졌다. 각박한 현실에서 탈출해 조금의 위안과 쉼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사태를 통해 우리는 주어진 평범한 삶에 관해 그리움과 소중함 그리고 감사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평범한 일상은 당연한 것이 아닌, 누군가의 헌신과 희생이 있기에 주어지는 것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는 일일 신규 확진자 수, 감염 재생산지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및 검토하여 결정된다. 상황이 호전되어 거리두기의 단계가 완화됐을 때쯤이면, 의료진의 헌신이 큰 요인이 작용되었음을 느끼곤 했다.
  
a

2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코로나19와의 최전선에서 자신의 삶을 포기하며 환자의 치료를 위해 헌신한 의료진들을 보며 고결한 희생정신을 배웠다. 이들의 수고, 땀, 기도, 눈물은 한줄기의 희망이 됐다. 아직 코로나19 터널의 끝은 보이지 않지만, 전 세계 의료진의 고결한 희생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일상이 천천히 회복되어 가는 중이다.

오늘도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의료진에게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 당신의 눈물이 있어서 감사했고 많은 것을 배웠다. 부디 2021년은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조심스럽게 건네 본다.

먼 훗날, 2020년을 되돌아볼 때 부정과 긍정이란 감정이 복합적으로 들 것 같다.
#ㅣ억 #코로나19 #2020 #의료진 #시민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졸업하였다. 현재는 동대원 박사과정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