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은경 "백신 5600만명분 확보... 추가 물량 고려 안해"

"모더나와 백신 구매 계약서 검토 중... 대부분 협상 내용 진척"

등록 2020.12.31 17:33수정 2020.12.31 17:33
3
원고료로 응원
a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 청장은 이달 초 어깨 골절 부상으로 병원 입원 치료를 받은 뒤 현장에 복귀해 약 2주만에 브리핑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정부가 최근까지 총 5600만 명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을 확보한 가운데 추가 물량 도입은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확보된 물량 외에 추가로 백신을 도입할지에 대해 "추가 물량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백신의 플랫폼이나 여러 회사 제품 등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를 진행하는 상황"이라면서도 "현재 5600만 명분 정도의 물량을 확정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백신 면역 효과와 관련해 지속 기간, 추가 또는 정기적인 접종 필요성 등을 염두에 두고 백신 도입, 국내 백신 개발 등에 대한 전략을 계속 보완하는 게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구매를 위한 계약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모더나의 스테판 반셀 최고경영자(CEO)와 통화에서 모더나가 한국에 2천만 명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모더나와 계약 진행 상황에 관해 "(백신 구매) 계약서에 대한 검토와 협상을 계속 이어서 진행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협상 내용에 대해서는 진척이 있었다"고 밝혔다.


계약과 관련해 청와대는 '합의', 모더나 측은 '논의 중'이라고 각각 발표해 논란이 있다는 지적에는 "당초 검토했던 2천만 도즈에서 4천만 도즈로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의견을 합의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실무선에서 계약서를 검토하고 계약서가 체결돼야 계약이 종료되는 것"이라며 "계약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정 본부장은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확보한 1천만 명분의 백신도 내년 1분기 이내에 도입할 수 있도록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10월 9일에 약정서에 서명하고 선납금을 납부했다"면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을 통해 1분기에 공급받을 수 있는 물량과 관련해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물량과 공급 시기에 대해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코백스에 참여하는 여러 국가와의 조율을 거쳐 결정돼야 하기에 우리 입장에서는 1분기에 신속하게 받도록 협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백신 구매 예산과 관련해서 "올해 예산으로 약 4천억 원이 안 되는 예산이 반영됐고, 내년도 목적 예비비로 9천억 원 정도가 반영돼 1조3천억 원 정도가 확보돼 있다"며 "확보된 예산은 이미 선급금 형태로 지급됐다"고 말했다.

이어 "중도금과 잔금 부분에 대한 예산이 남아있다. 현재 부족한 예산 또는 추가로 소요되는 접종 관련 예산들은 예비비 형태로 확보할 계획"이라며 세부적인 내역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백신 접종에 있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백신은 다른 치료제보다도 안전성과 효과 측면이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많은 국가에서 접종을 시작해서 진행 중이기에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고 접종 계획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은경 #코로나19 #백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