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명박·박근혜 사면론에 부산 국민의힘도 '시끌'

부산시장 야권 예비후보·의원 엇갈린 반응... 진보정당은 "사면, 뜬금없다" 비판

등록 2021.01.04 14:06수정 2021.01.04 14:06
2
원고료로 응원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 자료사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명박·박근혜 사면 건의' 발언을 계기로 부산 국민의힘 인사들이 저마다 특별사면 관련 주장을 쏟아내고 있다.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일부는 "선거용 노림수"로 규정하는 등 해석은 엇갈렸다. 진보정당들은 '사면 논란'을 놓고 "국민은 사면을 허락한 적이 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낙연 발언 계기로... 국민의힘 부산 정치인들 '사면' 목소리↑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일부 언론 인터뷰에서 사면론을 제기하면서 부산 야권 정치인들의 페이스북에는 사면 관련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당내, 지지자들의 반발이 커지자 민주당은 "국민 공감대와 당사자의 반성이 더 중요하다"며 사태를 봉합했지만, 이를 기회 삼아 국민의힘은 논란에 더 불을 지폈다.

부산시장 예비후보 가운데 '환영' 입장을 낸 쪽은 박형준 동아대 교수와 이언주 전 의원이다. 이낙연 대표의 발언을 반긴 두 사람은 "신속한 사면"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명박 정부 시기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박 교수는 "의도가 무엇이든 이낙연 대표의 사면 제의를 환영한다"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 그는 "국민통합과 국격을 위해서나 사면은 필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언주 전 의원도 "전적으로 환영하며 어떠한 정치 공학적 계산 없이 신속한 사면을 단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계산이 깔려있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그런 것을 따질 때가 아니"라고 했다.

이와 달리 이진복 전 의원은 '사면 발언=선거용 계산'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 전 의원은 '조건없는 사면'을 요구하면서도 "적폐장사의 약발이 떨어지니 이제 사면장사를 하겠다는 것 아닌가. 얄팍하게 선거 주판알만 튕기는 시정잡배식 정치는 당장 때려치워야 한다"고 비난했다.

"대통령이 결단하라"던 박민식 전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가 끝난 뒤 "구걸하듯 매달릴 필요가 없다"고 아예 선을 그었다. 그는 "애초부터 진심없는 정략용 미끼였다"며 "어차피 저 사람들의 사면카드는 노림수가 숨겨져 있는 정치적 술수"라고 주장했다.
 
a

조속한 사면을 촉구한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박형준 동아대 교수, 이언주 전 의원 ⓒ 김보성


국민의힘 현직 의원들의 반응도 온도차를 보였다. 하태경 부산시당 위원장은 이낙연 대표의 발언을 '국민통합 결단'이라고 추켜세웠으나,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 내 상황을 언급하며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놓은 지 48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말을 주워 담으니, 우롱당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면서 이 전 대표의 책임을 제기했다.


정의당·진보당 "면죄부 허락한 적 없다"

그러나 진보정당들은 이번 논란이 뜬금없다는 입장이다. 김영진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갑자기 왜 사면론이 불거진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김영진 위원장은 "큰 범죄를 저지른 이들을 사면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그 하수인들까지 다 면죄부를 주자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노정현 진보당 부산시당 위원장도 "사면 주장이 엉뚱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촛불을 든 수천만 명의 국민이 열망한 것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이지 사면이 아니"라며 "국민은 이명박, 박근혜 사면을 허락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사면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는 6만 명을 넘어섰다.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러 건의 관련 청원이 올라와 있는데, 이 중 '이명박, 박근혜 사면 반대 청원'은 이날 오후 1시 기준 6만4449명이 동의했다. 청원자는 제안 이유로 '사면받은 전두환씨의 행보'와 '유권무죄 무권유죄'을 언급했다.
#이명박 #박근혜 #사면 #국민의힘 #진보정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