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영풍 대표 "2021년은 환경개선사업 성과 통해 지속가능성 증명하는 해"

신년사 통해 친환경 제련소로서의 지속가능성 증명 강조 "430억 원 투입해 지하수 차집시설 공사 진행"

등록 2021.01.05 00:41수정 2021.01.05 23:51
0
원고료로 응원
a

이강인 영풍 대표이사. ⓒ 영풍

 
환경오염 문제로 비판을 받아온 영풍 석포제련소가 환경개선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증명하는 것을 올해의 목표로 삼았다.

이강인 영풍 대표는 4일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묻는 통합환경인허가는 우리에게 생산활동은 물론 의식의 총체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올해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는 친환경 제련소로서의 지속가능성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320억 원이 투입된 제련소 최초의 무방류설비는 지난해 말 완공돼 곧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면서 "올해는 오염지하수가 하천으로 침출되는 것을 막는 대규모 지하수 차집시설 공사가 진행 된다"고 강조했다.

총 4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올해 말까지 1차로 핵심구간인 제1공장 앞 1.1km 구간을 완공해 공장 앞을 흐르는 낙동강물의 수질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공사 이후 공장 앞 낙동강의 윗물과 아랫물의 수질이 같도록 해 낙동강 상류 수질오염을 '제로(0)'로 만들뿐 아니라 대기, 토양, 산림 등 제반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석포제련소가 환경과 공존하며 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음을 확신시켜 줘야 한다"며 "올해는 '앞으로 100년의 밑그림이 그려지는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우리의 독자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2차 전지 리사이클링을 비롯한 첨단 산업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개발과 세계시장의 조류를 읽는 지적 역량을 배가해 근본적으로 우리 업의 구조와 범위를 바꾸고 확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2021년엔 환경개선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로 석포제련소의 지속가능성을 증명합시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영풍 가족 여러분, 신축년(辛丑年)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지난해는 인류사에 유례가 없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기업은 물론 개인의 삶 모두가 고단했던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는 올해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점차 그 위세가 줄어들겠지만 우리에게는 더욱 큰 시련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환율과 제련수수료(TC)의 지속적인 악화, 늘어나는 환경비용, 회복이 더딘 국제아연가격 등은 엄혹한 경영환경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말까지 받아야 하는 통합환경인허가는 생존가능성을 묻는 냉정한 시험대입니다. 어려운 경영환경은 허리띠를 다시 졸라매면 극복할 수 있지만, 지속가능성을 묻는 통합환경인허가는 우리에게 생산활동은 물론 의식의 총체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풍인 여러분
2021년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는 친환경 제련소로서의 지속가능성을 실체적으로 증명해 보이는 것입니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막대한 자금을 들여 석포제련소의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벌여온 다양한 개선사업들이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합니다. 320여억원이 투입된, 전 세계 제련소 최초의 무방류설비는 지난해 말 완공돼 곧 본격 가동에 들어갑니다.

올해는 오염지하수가 하천으로 침출되는 것을 막는 대규모 지하수 차집시설 공사가 진행됩니다. 총 430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공사는 올해 말까지 1차로 핵심구간인 제1공장 앞 1.1km를 완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두 사업의 성과는 공장 앞을 흐르는 낙동강의 수질에서 '개선된 수치'로 확인돼야 합니다. 한마디로 공사 이후 공장 앞 낙동강의 윗물과 아랫물의 수질이 같도록 해 '낙동강 상류 수질오염 제로(0)'라는 선언이 절대 허언(虛言)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질뿐만 아니라 대기, 토양, 산림 등 제반 분야에서 벌이고 있는 개선노력들도 속속 가시적인 성과를 내 석포제련소가 환경과 공존하며 업(業)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음을 확신시켜 줘야 합니다.

올해는 '앞으로 100년의 밑그림이 그려지는 해'가 돼야 합니다. 통합환경인허가를 받아내고, 오랜 환경논란으로부터 벗어나고, 열악한 경영환경을 극복하는 것이 결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회사의 실질적인 지속가능성은 우리의 잠재적 가능성을 발현해 미래 친환경 첨단산업에서 향후 100년을 이어갈 먹거리를 찾는데 있습니다. 우리의 독자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2차전지 리사이클링을 비롯한 첨단 산업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개발과 세계시장의 조류를 읽는 지적 역량을 배가해 근본적으로 우리 업(業)의 구조와 범위를 바꾸고 확장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영풍 가족 여러분,
우리는 언제나 스스로 견디고 일어서 왔습니다. 늘 그렇듯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모든 상황을 기민하게 읽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2021년 직면한 이 위기를 앞으로의 100년을 위한 기회로 만듭시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사장 이강인
#영풍 #석포제련소 #이강인 #신년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