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 광고낸 전남도민 509명 "윤석열 탄핵, 검찰개혁" 촉구

전남도민연대, 한겨레신문·경기신문·경남도민일보에 '적폐청산' 지지선언 광고운동 펼쳐

등록 2021.01.07 17:58수정 2021.01.07 21:31
2
원고료로 응원

7일자 한겨레신문에 실린 광고내용 ⓒ 심명남

 
'국회촉구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 "검찰 기소권·수사권 완전 분리"
또, 촛불을 들어야 합니까? 깨어있는 전남도민의 명령입니다.'


7일 <한겨레신문> 5면에 실린 광고 내용이다.

'특권 없는 사회 만들기 전남도민연대(준)'가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과 검찰개혁 촉구와 완수를 위한 전남도민 지지 선언 광고 운동을 펼쳐 눈길을 끈다.

이 단체는 새해들어 '윤석열 탄핵, 수사권과 기소권의 완전 분리'를 촉구하는 도민 500명을 모집해 7일(목) 아침 한겨레신문에 실을 광고비와 자발적 시민참여 운동에 나선바 있다. 이후 6 일간 509명이 동참했다. <한겨레신문> 광고비를 싣고 남은 비용으로 <경남도민일보>와 <경기신문>하단에도 광고를 실었다.
 

7일자 경기신문에 실린 광고내용 ⓒ 심명남

 
시민감동연구소 한창진 소장은 이날 "지금껏 많은 의견 광고가 있었지만, 주로 서울에 소재한 신문사 지면에 광고를 했다"면서 "전남도민이 국회에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을 요구하는 광고를 같은 날 경상남도와 경기도에 소재하는 언론사 지면에 발표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지역에 사는 우리들은 지방 분권과 지역 균형 발전을 외치면서도 잠재된 의식 속에서는 파급 효과만을 따져 서울을 생각한다"라면서 "먼저 지역에 사는 우리가 자존감을 가져야 한다. 그러한 시도에 함께 해 주신 두 신문사에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 소장은 이어 "국가 위기마다 두려워하지 않고 나서서 참여해주신 509명의 깨어있는 전남도민께 감사드린다"면서 "그래서 이순신 장군은 '약무호남시무국가, 호남이 없으면 나라가 없다'고 했다"며 깨어있는 도민정신을 강조했다.

이 같은 운동은 현재 여수를 중심으로 순천, 고흥, 해남, 화순, 담양, 목포, 나주, 구례 등에서 동참이 이어지고 있다.
 

7일자 경남도민일보에 실린 광고내용 ⓒ 심명남

 
이번 운동은 ​지난해(2020년) 400여 영호남 시민사회단체가 검찰개혁 긴급 시국 선언을 해당 지역 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 형식으로 한 이후 광주와 전남 시민들이 직접 나선 것이라 주목을 끈다.


이 단체는 ​"이러한 전남도민의 시도가 다른 지역에도 이어져 권력기관 개혁이 완료되어 특권 없는 사회, 상식이 통하는 건강한 사회가 되길 간절히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를 쓴 심명남씨도 '특권 없는 사회 만들기 전남도민연대'에 참여했습니다.
#윤석열탄핵 #검찰개혁 #적폐청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