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스가, 지지율도 '긴급사태'... 정권 출범 4달 만에 '최저'

비지지율-지지율 첫 역전... 긴급사태 지역 확대 '이중고'

등록 2021.01.13 05:31수정 2021.01.13 09:27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스가 요시히데 내각의 지지율 폭락을 전하는 NHK 갈무리. ⓒ NHK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 악화로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지지율도 폭락하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가 12일 발표한 여론조사(9~11일 실시) 결과에 따르면 스가 내각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지난달보다 2%포인트 하락한 40%에 그친 반면에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포인트 오른 41%로 나타났다

NHK 여론조사에서 스가 총리에 대한 비판 여론이 지지 여론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지난 9월 내각 출범 이후 처음이다. 또한 출범 당시 62%였던 지지 여론은 4개월 만에 22%포인트나 떨어졌다.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로는 '실행력이 없기 때문'이 40%, '정책에 기대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 33% 등이 높게 나타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특히 일본 정부가 수도권 지역에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한 것에 대해 '너무 늦었다'는 응답이 79%에 달하면서 '적절하다'는 12%를 압도했다. 

스가 총리는 경기 부양과 방역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며 오히려 자신의 핵심 정책인 국내 여행비 지원 사업을 밀어붙였다가 일본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잇달아 최고치를 경신하자 역풍을 맞고 있다. 

또한 도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만 긴급사태를 선언한 것에 대해서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가 47%, '전국에 선언해야 한다'가 33%로 나오는 등 일본 정부의 대응에 불만을 나타냈다.
 

일본의 코로나19 긴급사태 대상 지역 확대 방침을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수도권에 이어 오사카부, 교토현, 효고현 등 7개 지역에도 긴급사태를 선언하기로 했다. 기간은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다음달 7일까지다.


스가 총리는 이날 정부·자민당 연락회의에서 "수도권 이외에도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한 지역이 있다"라며 "모든 대책을 동원해서라도 감염을 막아 국민에게 안심과 희망을 주고 싶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닛케이>는 "수도권에 긴급사태를 선언한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대상 지역을 확대했다"라며 "다음달 7일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하는 것도 현재로서는 어려워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하면서 불과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스가 요시히데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