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북한 8차 당대회 12일 폐막... 8일동안 진행, 역대 두번째로 길어

지난 1970년 5차 당대회 이후 가장 길게 열려

등록 2021.01.13 06:20수정 2021.01.13 09:33
0
원고료로 응원
 
a

조선중앙통신은 10일 전날 열린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토론과 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총화, 당 규약 개정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당 대표증을 들고 의결 중인 김정은 당 위원장과 박봉주 당 부위원장(왼쪽부터),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 박정천 군 총참모장. 2021.1.10 ⓒ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기사 보강: 13일 오전 7시 10분]

북한의 최대 정치행사인 제8차 노동당 대회가 12일 마무리됐다고 노동당 기관지 <로동신문>이 13일 보도했다.

신문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당 제8차 대회의 기본사상, 기본정신을 밝혀주시고 전당이 '인민위천', '일심단결', 자력갱생' 이 세 가지 이념을 깊이 새기고 더 높이 들고나갈 데 대하여 특별히 강조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폐회사에서 "이제 적대세력들은 더욱 미친 듯이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으려 할 것이며 세계는 우리 당의 정치선언과 투쟁 강령이 어떻게 실현되어나가는가를 지켜볼 것"이라며 "당의 구상과 결심을 철저한 행동실천으로 받드는 전체 당원들과 인민들, 인민군장병들의 불타는 충성심과 일심단결의 불가항력적 힘이 있는 한 우리의 승리는 확정적"이라고 말했다고 <로동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핵전쟁 억제력'을 다시 언급, 군사력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핵전쟁 억제력을 보다 강화하면서 최강의 군사력을 키우는데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에 대해선 "제일 걸리고 있는 경제 문제부터 시급히 풀어야 한다"면서 "나라의 경제력을 타산없이 여기저기 분산시킬 것이 아니라 철강재 생산과 화학제품 생산 능력을 대폭 늘리는 데 최대한 합리적으로 동원·이용할 수 있게 경제작전과 지휘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국가경제발전의 새로운 5개년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업과 방도를 찾고 어김없이 집행해나가야 한다"라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별도의 대미·대남 메시지는 내놓지 않았다. 북한은 이번 당대회의 결과물인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 결정서 원문도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8차 당대회는 1970년 5차 당대회(12일) 이후 가장 길게 열린 대회로 기록됐다. 지난 2016년 열렸던 7차 대회는 나흘 만에 종료됐다.

또 <로동신문>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오는 17일 평양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4차 회의를 소집한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 회의에서 "조직문제,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과 관련한 법령채택문제, 주체109(2020)년 국가예산집행의 결산과 주체110(2021)년 국가예산에 대한 문제를 토의한다"고 전했다.

북한의 최고인민회의는 우리의 국회 격으로 이번 회의 소집은 8차 당대회 결정을 추인하기 위한 것이다.
#북한 8차 당대회 #노동당 대회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