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트럼프, 내란선동 혐의 반박... '의회 공격 법적처벌' 시사

하원 탄핵 가결 직후 영상 메시지... 조 바이든 취임식 관련해선 "폭력 절대 안 돼"

등록 2021.01.14 12:17수정 2021.01.14 12:17
1
원고료로 응원

미 하원의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나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보도하는 CNN 갈무리. ⓒ CNN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원의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의회 폭력 사태를 거듭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각) 백악관 트위터 계정에 올린 연설 영상에서 "이것만은 매우 명확히 하고자 한다"라며 "나는 우리가 지난 주 지켜본 폭력 사태를 강하게 비난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나의 진정한 지지자들은 정치적 폭력을 지지할 수 없다"라며 "만약 우리를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다면 이 나라를 공격하는 것이므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관련 기사: 트럼프 지지자들 초유의 미 의회 난입... 바이든 승리확정 전격중단). 

"의회 공격했던 자들, 정의 앞에 설 것" 처벌 가능성 언급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가) 의회를 공격한 것은 공화국의 심장을 때리고, 정치적 스펙트럼을 넘어 수많은 미국인을 분노케 했다"라며 "나도 여러분처럼 이번 사태에 큰 충격을 받았고 슬픔에 잠겼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우리는 도저히 통제할 수 없는 정치적 폭력의 소용돌이에 휘말렸고, 너무 많은 협박과 파괴를 지켜봤다"라며 "이를 반드시 멈춰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당신이 누구이든 폭력은 절대로 정당화할 수 없으며 어떤 양해도, 예외도 없다"라며 "미국은 법치국가이고, 의회를 공격했던 이들은 정의 앞에 설 것"이라고 법적 처벌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은 앞서 자신이 의회 폭력 사태를 부추겼다는 '내란 선동' 혐의로 하원이 탄핵소추안을 가결하자, 이를 반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관련 기사: '트럼프 탄핵안' 통과한 미국, 대통령 예우마저 박탈?).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0일 열릴 조 바이든 당선인 취임식에서 추가 폭력 사태가 나올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도 "법률 위반이나 폭력, 기물 파손은 절대 안 된다"라며 "취임식의 질서 유지를 위해 연방 기관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라고 지시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도시를 지키고 안전한 권력 이양을 진행하기 위해 수천 명의 주 방위군 대원을 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벌어진 '발언의 자유'에 대한 전례 없는 공격에 대해서도 말하고 싶다"라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자신의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본인 계정을 영구 정지시킨 것에 항의하기도 했다. 

그는 "동료 시민을 검열하고, 삭제하고, 블랙리스트에 올리려는 것은 잘못됐다"라며 "지금은 다른 이를 침묵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의 말에 귀 기울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바이든 "상원, 탄핵과 다른 사안들 병행해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자료사진) ⓒ CBS

 
한편, 조 바이든 당선인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하원에서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통해, 대통령이 폭력 사태에 책임을 지게 하고자 탄핵에 표를 던졌다"라며 "헌법과 양심에 따른 초당적 투표였다"라고 평가했다.

다만 최종 탄핵 심판에 나설 상원을 향해 그는 "이 나라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와 경제 위기에 시달리고 있다"라며 "상원이 다른 긴급한 사안 또한 함께 다루면서 탄핵에 대한 헌법적 책임을 다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의회가 탄핵 정국에 휘말려 코로나19 대응이나 새 행정부의 각료 인준, 국정 과제 추진에 소홀해지면 안 된다고 당부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의회 폭력 사태는) 사전에 계획되고 조율된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선동한 정치적 극단주의자와 테러리스트들이 일으킨 사태"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책임론을 거듭 강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탄핵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