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면수업' 강조한 문 대통령 "원격수업, 근본 대안 아니다"

[대통령 2021 신년기자회견] “교육격차 해소 위해 코로나 종식해서 대면수업으로 가야”

등록 2021.01.18 12:14수정 2021.01.18 12:16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유초중고) 원격수업 자체가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대면수업을 강조했다. 18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등교(대면)수업을 늘릴 수 있는 대책'을 물은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다.

3가지 이유로 대면수업 필요 역설한 문 대통령

이날 문 대통령은 "아마도 전국 단위 원격수업을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할 수 있었던 나라는 아마 우리가 세계에서 처음일 것"이라면서도 "원격수업은 등교수업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선택하는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가 상황이 정상화된다면 (원격수업은) 대면수업을 좀 더 보완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면수업 활성화'에 대해 문 대통령은 다음처럼 짚었다.

"최대한 코로나 상황을 빨리 극복해서 아이들이 학교에 등교해서 대면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 그만큼 아이들에 대한 교육효과도 노리고 아이들의 사회성도 늘려주고 부모들의 돌봄 부담도 덜어주는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3차 유행을 조속히 끝내고 이제는 치료제와 백신까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기가 됨으로써 이런 원격수업이 중심이 되는 시대가 빨리 끝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까지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약계층의 교육격차가 심해지고 있다"면서 "가급적 코로나 상황을 조기에 끝내서 대면수업으로 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은 원격수업보다는 대면수업의 중요함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대면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전교조 "안전한 대면수업 위해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 필요"

이에 대해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 법제화 범국민 서명'을 벌였던 전교조의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문 대통령이 밝힌 대로 안전한 대면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통해 방역과 수업이 가능한 학교 여건을 만들고, 등교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학생들의 교육권을 지키기 위해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를 하루 빨리 법제화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시대와 정파를 초월해 국가교육 정책을 총괄하는 기구인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에 대해 "공약이기도 한 국가교육위원회는 아마도 금년도에 출범해서 실행까지 나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도 "교육부를 없애는 등 일거에 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국가교육위가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을 논의해서 결정하는 역할을 하고, 그것을 교육부가 실행해나가는 점진적인 접근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대면수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