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대통령, "할머니들 동의할 해법 찾아야" 거듭 강조

[대통령 2021 신년기자회견] "2015년 위안부합의는 정부간 공식 합의 인정"

등록 2021.01.18 14:34수정 2021.01.18 14:34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를 바탕으로 피해자 할머니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일본측과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호리야마 아키코 일본 <마이니치신문> 기자는 한일 과거사 문제의 해결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피해자들의 컨센서스(합의)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이냐고 물었다.

호리야마 기자는 과거에 있었던 고노 담화 때 일본 총리의 사죄편지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전달된 사례를 예로 들고 "그런 과거의 한미일 정부간 외교합의 노력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아직 유효라고 생각하냐"고 물었다.

호리야마 기자는 이어 "일본 정부가 사과나 뭔가 인도주의적 조치를 해도 피해자 중에 받아들일 분도 있고, 반대하실 분도 있을 것"이라고 전제하고 "(한국 정부의)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은 아무도 반대하지 않지만, 컨센서스가 있어야 외교 합의가 가능한데 대통령께서는 피해자들의 컨센서스를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지 궁금하다"라고 질문했다.

이는 지난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때 양국 정부가 합의했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 당사자인 피해자들이 배제됐다고 해서 '사실상 파기'된 것을 꼬집는 질문으로 해석된다.

"모든 문제를 연계시켜 다른 분야 협력 멈추는 건 현명하지 못 해"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그 합의가 양국 정부 간 공식적인 합의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며 "원고(할머니)들이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을 양국 정부가 합의하고, 그 방안을 가지고 원고들을 최대한 설득해 내고,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수출규제와 강제징용 판결 문제 등 한일간에 풀어야할 현안들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양국이 여러 차원의 대화를 하고 있다"면서도 "그런 노력을 하고 있는 중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되는 것은 그것대로 해 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모든 문제를 서로 연계시켜서 이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다른 분야의 협력도 멈춘다든지, 이런 태도는 결코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2018년 강제징용 판결에 반발해 이듬해 수출규제 조치를 강행한 것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강제집행의 방식으로 그것이 현금화된다든지 판결이 실현되는 방식은 한일 양국간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런 단계가 되기 전에 양국 간에 외교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신년기자회견 #호리야마 #마이니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