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무성 끈질긴 요구에 나경원이 한 약속... "네거티브 안해"

나경원, 마포포럼서 '여성 시장' 강조... "단일화룰 안철수가 정해도 돼, 경선에선 내가 원탑"

등록 2021.01.21 18:04수정 2021.01.21 18:59
17
원고료로 응원
a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1일 서울 마포포럼에서 열린 제20차 '더좋은세상으로' 정례 세미나에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상대방과 네거티브 선거 안 하겠다."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네거티브 선거'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김무성 전 의원의 강력한 권유 때문이다.

나경원 전 의원은 21일 오후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마포포럼)에 참석했다. 김무성 전 의원은 나경원 전 의원에게 "우리 후보끼리 서로 '디스' 하고 비방하는 거 제발 하지 말게 해달라는 요청이 많이 들어온다. 나 후보도 들었을 것"이라며 "'나는 상대후보에 대한 어떤 디스도 비방도 안 하겠다'고 선언할 의향이 있나? 기자들 있는데, 이 자리에서 약속해달라"고 요구했다.

나 전 의원은 "네거티브 선거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하자, 김 전 의원은 "이미 몇 번 하셨다"라고 지적했다. 나 전 의원이 "제가 먼저 한 게 아니다"라고 답하자, 김 전 의원은 "국민이 다 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나 전 의원은 "제가 유머 있게 했는데..."라며 "어떻게 보면 싸움으로 보일 것 같다. 저도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라고 에둘러 답했다.

나 전 의원은 "정책적 비판은 있을 수 있다"라고 단서를 달면서도 "불필요한 논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하겠다. 이 정도로 부족하신가"라고 웃어 보였다. '선언'에 대한 요구가 재차 있자, 그제야 나 전 의원은 "네거티브 선거를 하지 않겠다"라고 못을 박았다.

"박영선과 오차범위 내 접전... 충분히 이길 수 있다"

이 자리에서 나경원 전 의원은 '여성 시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시작한 선거"라며 "우리 당이 여성 후보를 내는 게 여권에 상징적으로 여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에는 여성 시장이 되는 게 맞는 때"라는 것.


그는 "여권도 박영선 전 장관의 출마가 공식화되면서 대진표가 완성됐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박영선 전 장관이 유력하게 점쳐지는 만큼 국민의힘 역시 여성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의 가상대결에 대한 여론조사를 언급하며 "오차범위 내 접전이 대부분이었다"라고 평하기도 했다. "아직 선거 많이 남았다. 충분히 이길 수 있다"라며 "걱정 안 해도 된다"라는 자신감이었다.

또한 나 전 의원은 "성 비위로 인한 선거가 지속되는데, 이것이 소위 민주당이 기득권 세력화 된 586 진보 세력의 민낯을 보여준 것"이라며 "586 운동권의 제왕적 조직문화가 성 스캔들을 가져왔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감시의 눈이 소홀한 제왕적 지방자치단체장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겼다"라고도 덧붙였다. 결국 "이걸 막기 위한 건 여성 시장을 당선시키는 것"이라며 "여성 시장이 주는 상징성"을 언급했다.

그는 "진중권씨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는데, 결국은 소위 진보 지도자들이 반헌법적 진보 가치, 소위 사이비 진보 가치를 택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민주당을 향한 공격에 열을 올렸다.

"단일화 룰, 안철수가 정해도 좋아... 나경원이 경선 원탑" 
 
a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1일 서울 마포포럼에서 열린 제20차 '더좋은세상으로' 정례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이날 자리에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한 질문도 다수 등장했다. 범보수·야권의 보궐선거 후보 단일화 방안을 두고 국민의힘과 안철수 대표 사이의 설전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단일화 방안에 대해서 나 전 의원은 "합당이나 입당이면 좋은데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다"라며 "결국 그렇게 되면 당의 중심 후보가 된 이후 야권 단일화 절차를 거쳐야 할 것 같고, 안철수 대표가 단일화 룰을 정해도 좋다고 밝힌 바 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자 "안철수 대표는 3등 후보다. 단일화 관련해서 룰을 안철수 대표가 정해도 좋다고 말했는데, 3등 후보에게 양보하겠다는 거 아닌가?"라는 질문이 나왔다. 나 전 의원은 웃으며 "룰을 어떻게 정해도 제가 이길 것 같다"라고 답했다. "나경원은 경선에서 원탑"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나 전 의원은 또 '안철수 서울시장-윤석열 대통령' 조합이 좋다는 일각의 평가에 대해 "안철수의 높은 지지율이 윤석열 효과라고 본다"라고 진단했다. 범보수·야권 후보 중 안철수 대표의 지지율이 앞서 나가는 게, 온전히 그의 몫이 아니라는 것. 이어 "안철수든 윤석열이든 대권은 결국 플랫폼 없이 안 된다"라며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우리가 생각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만약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고 민주당-국민의힘-안철수의 3자 구도가 형성될 경우를 가정한 질문도 나왔다. 나 전 의원은 "끝까지 타결이 안 된다면 제가 마음대로 결정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라며 "국민의힘 후보로 경선에서 뽑혔다면, 당이 지혜로운 결정을 하기를 바라겠다"라고 당의 지침을 따를 뜻을 밝혔다.
#나경원 #국민의힘 #마포포럼 #김무성 #안철수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