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1인당 10만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도의회 본회의 통과

경기도 “일상으로 돌아가는 길 앞당겨”- 의회 “지급에 최선 다해 달라”

등록 2021.01.26 18:29수정 2021.01.26 18:29
1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경기도가 모든 경기도민에게 10만 원씩 주기로 한 '재난기본소득 예산'이 26일 오후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속도가 붙게 됐다.

예산 통과 직후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최선이 노력을 다해 달라"고 경기도에 당부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의회에 출석한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도 "경기도민의 시름을 덜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소중한 결과를 얻게 됐다. (기본 소득이) 감염병을 극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길을 앞당기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지사는 이어 "의회가 기본소득 지급에 대한 선제적 논의를 했고 경기도에 제안까지 한 것은 의회 역사의 한 획을 긋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는 찬사를 덧붙였다.

도의회를 통과한 예산은 재난기본소득 홍보와 지급 등에 필요한 1조3522억3400만 원이다. 26일 본회의에 앞서 25일 해당 상임위인 안전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김판수 안행위원장은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하루 빨리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해야 필요가 있다"며 예산을 통과시킨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a

경기도의회 예산 심의 ⓒ 경기도의회

 
전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은 경기도의회가 경기도에 제안했다. 지난 11일 장 의장은 진용복·문경희 부의장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경기도에 공식 제안했다.

장 의장 등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도민 대상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68%가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찬성하는 등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경기도에 제안했다.


이 제안을 받아들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0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나이, 직업,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경기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2차 재난기본소득은 지난해에 이어 모든 경기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지난해 1차 재난기본소득을 지원받지 못한 외국인과 외국 국적 동포까지 지원 대상에 포함돼 약 1399만 명이 지원대상이다.
#재난기본소득 #경기도의회 #경기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