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청 "윤석열 정직의 옳고 그름은 행정소송 통해 가려질 것"

27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둘러싼 국민청원 세 건 답변

등록 2021.01.27 10:06수정 2021.01.27 10:06
0
원고료로 응원
a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 도착해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오전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 연합뉴스

 
청와대는 27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처분의 당부(옳고 그름)는 진행 중인 행정소송을 통해 가려질 것"이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후임 장관이 취임할 때까지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징계처분을 둘러싸고 제기된 여러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이다.

이는 '윤석열 검찰총장 해임 및 엄중처벌 요구'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및 해임 반대' '추미애 법무부장관 재신임 요구' 등 국민청원 세 건에 답변이다. 앞서 지난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 회부에 대해, 검찰총장 해임을 촉구하는 청원이 37만여 명, 검찰총장의 징계를 반대하는 청원이 34만여 명,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재신임을 요구하는 청원이 42만여 명의 동의를 얻어 청원 답변 요건을 갖췄다. 

청와대는 윤석열 총장에 대해 "2020년 12월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처분을 의결했고, 12월 24일 서울행정법원이 효력정지처분을 인용함에 따라 윤석열 총장은 현재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라면서 "향후 윤석열 총장에 대한 정직처분의 당부는 진행 중인 행정소송을 통해 가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미애 장관에 대해서는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해 온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12월 16일 사직의사를 표명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30일 신임 법무부장관으로 박범계 의원을 지명했다"라면서 "추미애 장관은 후임 장관이 취임할 때까지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덧붙여 "문재인정부는 '권력기관 개혁'을 통해 오로지 국민만을 섬기는 국민의 기관으로 돌려드리고자 한다"라면서 "앞으로 법무부와 검찰은 함께 협력해서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또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고, 정부는 개혁된 제도를 안착시켜 나가겠다"라고 답변을 마무리했다.

다음은 청와대가 내놓은 답변 전문이다. 

<윤석열 검찰총장 해임 및 엄중처벌 요구>,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및 해임 반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재신임 요구> 등 국민청원 3건에 답합니다.


지난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 회부에 대해, 검찰총장 해임을 촉구하는 청원이 37만여 명, 검찰총장의 징계를 반대하는 청원이 34만여 명,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재신임을 요구하는 청원이 42만여 명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2020년 12월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처분을 의결하였고, 12월 24일 서울행정법원이 효력정지처분을 인용함에 따라 윤석열 총장은 현재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윤석열 총장에 대한 정직처분의 당부는 진행 중인 행정소송을 통해 가려질 것입니다.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해 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2월 16일 사직의사를 표명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30일 신임 법무부 장관으로 박범계 의원을 지명했습니다. 추미애 장관은 후임 장관이 취임할 때까지 소임을 다할 것입니다.

문재인정부는 '권력기관 개혁'을 통해 오로지 국민만을 섬기는 국민의 기관으로 돌려드리고자 합니다. 권력기관 개혁은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법질서가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공정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말 공수처 관련법, 「국정원법」, 「경찰법」 등을 제・개정해 권력기관 개혁의 제도화를 이뤄냈습니다.

앞으로 법무부와 검찰은 함께 협력해서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또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개혁된 제도를 안착시켜 나가겠습니다.

국민청원에 함께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국민청원 #윤석열 #추미애 #청와대 #답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