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안교육에 튄 불똥... 코로나 퍼뜨린 IM선교회, '학교' 맞나

각 지자체들 긴급 점검에 피해... 시민단체 "학교? IM선교회는 학원" 경찰에 고발

등록 2021.01.28 16:59수정 2021.01.28 16:59
1
원고료로 응원
 
a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의 중심에 있는 아이엠(IM)선교회의 마이클 조 대표가 지난해 6월 광주 안디옥교회에서 설교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 유튜브 '광주안디옥교회'

 
아이엠(IM)선교회가 운영하는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대안교육시설로 불똥이 튀었다. 정부·언론이 이들을 '방역 사각지대'로 규정하고 각 지자체별로 긴급 점검에 나섰기 때문이다.

대안교육 현장은 "일부 집단에 의해 이런 일이 발생해 어이가 없다"는 분위기다. 한 시민단체는 아이엠선교회 운영 국제학교를 대안교육시설이 아닌 '학원'으로 규정하고 고발에 나섰다.

강경필 교육공간오름 대표는 28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2009년부터 광주에서 교육공간오름을 운영했고 대안교육 관련 네트워크를 형성해왔는데, 최근 문제가 된 아이엠선교회의 국제학교는 처음 들어본다"며 "대안교육시설 전체를 방역 사각지대라고 보는 건 무리가 있다"라고 말했다.

대안교육시설은 크게 ▲ 대안학교 ▲ 대안교육위탁기관 ▲ 비인가 대안교육시설로 나뉜다.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위탁기관은 교육청으로부터 인가를 받거나 교육청과 위탁계약을 맺은 곳으로 졸업하면 학력을 인정받는다.

이를 제외한 곳은 모두 비인가 대안교육시설인데, 강 대표가 운영하는 교육공간오름이 이에 속한다. 정부도 최근 문제가 된 아이엠선교회의 국제학교를 비인가 대안교육시설로 규정하고 일제 점검에 나섰다.

강 대표는 "비인가 대안교육시설이라고 해도 대부분이 교육부, 지자체, 교육청과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등 공식적으로 활동하고 있다"면서 "교육공간오름의 경우도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교육청과 공모사업 및 업무협약 체결을 해왔기 때문에 코로나19 와중에 교육청으로부터 점검·방역을 받고 물품도 지원받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기초단체 단위까지 설치돼 있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평소에도 잘 협업하고 있다. 아이엠선교회가 운영한 국제학교의 경우 그렇지도 않았고 정말 어린 아이들도 있던데 사실 이곳을 교육시설로 봐야할지도 애매하다"며 "이런 상황인데 비인가 대안교육시설 전체를 사각지대라고 해버리니 조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확진이 발생한 광주 광산구 운남동 광주 TCS 국제학교에서 한 시민이 던진 계란이 깨져있다. ⓒ 연합뉴스

 
강 대표는 전날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음성 판정을 받았다. 광주광역시의 행정명령에 따른 것이었다. 그는 "현재 방학기간이라 학교에 머무는 상근교사와 검정고시 준비를 위해 학교에 나온 아이들 중심으로 검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구청에서 전화가 와 학교에 아예 나오지 않은 비상근 교사와 학생·학부모까지 모두 검사를 받으라고 하더라"면서 "관청 입장에서도 어쩔 수 없을 거고, 불안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시키는 대로 해야겠지만 곤란한 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아동학대 사건이 불거지자 시청으로부터 '교사들 성범죄 경력 조회를 위해 개인정보를 보내라'는 연락을 받았다"며 "매년 성범죄 경력을 조회해 교육청에 보내고 있는데 갑자기 그런 통보를 받으니 당황스러웠다. 큰 이슈가 터질 때마다 비인가 대안교육시설 같은 소규모 기관을 불신하는 시선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사교육 상품 판매해온 것"
  
a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이 28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광주 지역 아이엠선교회 운영 국제학교 두 곳(광주TCS국제학교와 TCS에이스국제학교)을 경찰에 고발했다. ⓒ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

 

광주의 교육 관련 시민단체는 아이엠선교회 운영 국제학교를 대안교육시설이 아닌 '학원'으로 규정하며 고발에 나섰다.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아래 학벌없는사회)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광주 지역 아이엠선교회 운영 국제학교 두 곳(광주TCS국제학교와 TCS에이스국제학교)을 경찰에 고발했다.

학벌없는사회는 "(해당 국제학교들은) 사실상 기숙형 대형학원처럼 입시 불안과 학벌주의 병폐를 악용해 사교육 상품을 판매해온 곳"이라며 "엄연히 국제학교도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적용을 받는 평생교육시설이다. 학원을 운영하려면 관할 지역교육청에 등록해야 하는데 (해당 국제학교들은) 무등록 학원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비인가 시설이 학교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교육수요자에게 학원을 학교인 것처럼 오인하게 하는 것으로 이는 초·중등교육법을 위반한 행위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국제학교 등 비인가 기숙형 교육시설이 종교시설인지 학교인지, 아니면 학원인지 왈가왈부하는 건 별 의미가 없다"며 "중요한 건 광주광역시교육청과 광주광역시의 칸막이 행정으로 방역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 때문에 심각한 사회적 위기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관련 당국의 뼈저린 반성과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꼬집었다.
#아이엠선교회 #IM선교회 #국제학교 #광주 #대안교육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