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호영 "문재인, 김정은과 무슨 춤판 벌일지 불안"

'북한 원전 건설 의혹' 총공세 나선 국민의힘... 특검, 국정조사 요구

등록 2021.01.31 16:40수정 2021.01.31 17:42
25
원고료로 응원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북한 원전 관련 파일 삭제 사건을 두고 정치권 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야권은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며 맹공을 펼치고 있다.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제기된 의혹에 국민의힘은 특검, 국정조사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변했다.  
 
a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김 위원장은 "문 정부가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을 폐쇄하면서 북한에 비밀리에 원전을 쥐어주려한 정황이 드러나며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라며 "핵보유국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건 (국제사회의) 엄청난 제재를 감수한다는 것 전제로 해야 한다, 이런 엄청난 사안을 일부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검토했다는 건 누군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국민 공감대 없이 (북 원전 건설을) 극비리 추진한 사유가 무엇인가, 비밀리에 북과 소통하는 모습으로 비쳐지지 않도록 정부는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차 회담 당시 '도보다리 단독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신경제구상을 PPT로 만들어 직접 건넸고, 그 영상 속에 발전소 내용이 있었다'고 당시 청와대 관계자가 직접 밝혔다"라며 "정황을 종합해보면 남북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정권차원 보답으로 북한 원전을 추진한게 아니냐는 합리적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을 감사 하루 전에 (산업부 공무원이) 급히 무단 파기한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라며 "정부가 진실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못 박았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을 향해 "특검을 실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대한민국 원전은 폐쇄하고, 한 손에 핵무기를 잔뜩 움켜쥔 김정은의 손에는 플루토늄을 양산할 수 있는 원전을 쥐여주려고 한 이유는 무엇이냐"라며 "(2003년 노무현 정부)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이 특검으로 김대중 정부의 대북 비밀송금을 밝혔듯이 이번 의혹도 특검을 실시해달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거부한다면 우리가 특검과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히겠다"라고 나섰다.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은 2007년 평양에서 김정일과 '춤판'을 벌였고 그 결과가 10·4 합의다, 당시 100조원이 들지 200조가 들지 알 수 없는 약속어음을 끊어줬다"라며 "문 대통령은 임기 말 김정은과 어떤 춤판을 벌일지 국민은 불안하다"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그는 "북한 원전 지원이 이적행위가 아니면 무엇이 이적행위인가"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9일 입장문을 내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한 것은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 이적 행위"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어도 야당 대표 입에서 나온 말로 믿기지 않는 혹세무민이다,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발언이다,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 대응하겠다"라고 반발한 바 있다.  
 
a

남-북 정상 '도보다리' 친교 산책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4월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담장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부근 '도보다리'까지 산책하며 친교의 시간을 갖고 있다. (자료사진)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나경원에 오세훈도 논란 가세... '북한 원전 의혹' 4월 재보선 쟁점 되나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나경원·오세훈 전 국민의힘 의원도 북한 원전 논란에 가세했다.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것은 그저 거대한 원전 게이트"라며 "핵 개발로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북한에 핵발전을 제공한다는 그 발상 자체가 이적이 아니고서야 무엇이 이적이냐"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 있으면 2018년 4.27 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밝히라"라며 "월성 원전 1호기 감사 직전 삭제한 530개 파일, 그 안에 담겨 있을 부끄러운 실체가 이 정권은 너무나 두려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세훈 전 의원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원전 지원을 검토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이적행위"라며 "만약 사실이 아니라면 정권의 명운을 걸고 국민 앞에 진실이 무엇인지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다하다 이제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원전까지 김정은에게 갖다 바치려 했다니 제정신이냐"고도 말했다. 

이 같은 논란에 민주당은 '북풍 공작 정치'라는 입장이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탄핵 세력의 망령들이 돌아와 원전 북풍 정치로 코로나로 지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극비리에 북한 원전건설을 추진했다는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며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색깔론, 북풍 공작 정치에 시동을 걸고 있다"라며 "김 위원장의 북한 원전 추진설 역시 재보선을 앞두고 벌어진 허무맹랑한 공작 정치에 불과하다"라고 반박했다. 

산업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문서에 대해서 그는 "검찰 공소장에는 공무원이 감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가동중단과 관련된 파일들을 삭제 했다고 되어 있지만 파쇄했다는 문서의 상당수는 통일은 대박이라던 박근혜 정부에서 작성된 것"이라며 "파쇄된 자료의 대부분은 오히려 원전 추진 정책 자료였으며, 월성1호기 폐쇄 관련 문건은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발전소 USB를 건넸다는 기사는 거짓"이라며 "두 정상이 물밑 거래를 했을 것이라 은연 중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보도"라고 주장해 논란을 가중시켰다.
#김정은 #USB #원전 #문재인 대통령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