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파력 강한 변이 바이러스, 감시-관리 강화"

정 총리, 4일 중대본 회의에서 “지역사회로의 확산 선제적 차단” 당부

등록 2021.02.04 09:39수정 2021.02.04 09:39
0
원고료로 응원
a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는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지역사회로의 광범위한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라면서 감시와 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정 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유입 단계에서 차단되지 못하고 국내로 전파된 사례가 확인된 영국발 변이바이러스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해외에서 입국한 외국인이 자가격리 기간 중 외부 사람들과 접촉했던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방역당국은 변이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접촉자를 폭넓게 파악해, 감염 여부를 신속히 조사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어 "해당 지역에서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들이 혹시 변이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아닌지도 면밀히 분석해주시기 바란다"면서 감시와 관리 강화를 주문한 뒤 "방대본은 입국자의 자가격리 과정에 빈틈이 없는지 다시 점검하고, 격리 중에 가족이나 이웃에게 전파되는 일이 더 이상 없도록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강구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정 총리는 또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작업을 중수부에 지시했다.

정 총리는 최근 복지부가 실시한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언급하면서 "열 분 중, 여덟 분은 이번 3차 유행 차단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했지만, 방역기준의 공정성에 대해서는 긍정(49.3%)과 부정(48.3%)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면서 "거리두기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실천방법에 따라서는 수긍하기 어려운 점도 있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 총리는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피하다면, 이제는 '왜'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국민 여러분의 참여도를 좌우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는 방역당국이 지침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이행과 실천의 주체인 현장의 국민들과 함께 방역수칙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정 총리는 "중수본은 국민참여 하에 새로운 방역기준을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거리두기 체계 개편작업을 진행해주시기 바란다"면서 "관계부처도 각 분야와 관련 업계의 방역수칙 조정 요청에 귀를 기울이면서, 합리적인 제안은 적극 수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월 4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429명, 해외유입 사례는 22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만9,762명(해외유입 6,425명)이다. 의심신고 검사자 수는 4만6,381명,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2만7,763건(확진자 85명)으로 총 검사 건수는 7만4,144건, 신규 확진자는 총 451명이다.
 
#정세균 #변이바이러스 #사회적거리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