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충남도는 예당2산업단지 조성사업 불허하라"

대전충남녹색연합 "예정지 반경 4km 내에 농공단지·산단 6개... 이미 주민 피해 심각"

등록 2021.02.04 14:51수정 2021.02.04 14:51
0
원고료로 응원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는 고덕면 지곡리와 상장리 주민들 ⓒ 이재환

 
충남도와 예산군이 추진하는 예산군 고덕면 '예당2일반산업단지(이하 예당2산단)' 조성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반대운동을 벌이는 가운데, 환경단체가 힘을 보태고 나섰다. 농촌 공동체를 파괴하는 예당2산단 조성사업을 불허하라고 촉구하고 나선 것.

대전충남녹색연합은 4일 성명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충남형 그린뉴딜 추진하는 충청남도가 식량 생산과 탄소흡수원인 논을 경작하고 있는 농민들을 내쫓아서는 안 된다"며 "충남도는 예당2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충남도는 예산군 고덕면 지곡리와 오추리, 상장리 일원 90만5181㎡의 면적에 총사업비 1294억 원을 들여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예당2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는 사업 검토와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예당2산단 조성 예정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곡리와 상장리는 기존 예당산단이 조성되어 있는 오추리와 최인접 마을로 이미 예당산단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과 수질오염, 악취 등으로 인한 환경적 피해는 물론 지가 하락의 경제적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그런데 여기에 예당2산단까지 조성된다면 지곡리, 상장리 일대 주민들의 피해가 극대화되고, 더 나아가 고덕면 전체 주민들이 그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주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이날 성명에서 "예당일반산단 기준 반경 4km 이내에 6개의 일반 및 농공 단지(예덕농공단지, 신소재일반산단, 고덕농동단지, 합덕인더스파크산단, 합덕농공단지, 면천농공단지)가 있다"며 "만약 예당2산단까지 조성되면 고덕면에만 약 190만㎡의 대규모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되는 셈이 된다"고 밝혔다.

이어 "예당2산단 조성 계획 발표 후 지곡리 농민을 포함해 주변 마을 주민들은 '예당2산단 조성 반대', '충남도 산단 승인 불허', '신소재산단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피해 해결' 등을 요구하며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와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사업예정지 거주 주민 90%가 농민으로, 예당평야 한 복판에서 조상대대로 논농사를 지어온 주민들이 쫓겨날 위기"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사업예정지 주변 주민들은 대부분 고령으로 산단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유기화합물질, 비산먼지 등에 매우 취약하다"며 "하지만 현재 예당산단과 인근 산업단지, 공장들은 중소 규모로 TMS(굴뚝자동측정기)와 같은 단지 내 대기오염 측정기조차 설치되어 있지 않다. 그런데 여기에 예당2산단까지 들어서면 지역 주민들의 정주환경은 최악으로 떨어져 결국 살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충남도 담당 부서는 세수 타령만 하고 있어 주민들을 더욱 분노케 하고 있다"며 "지역 공동체를 파괴하고 주민들을 내쫓는 행정으로는 결코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충남도와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향해 ▲예당2산단 조성사업 지역주민의 환경권과 정주환경을 보장 위해 예당2산단 불허할 것 ▲지역 내 산업단지의 환경오염과 주민피해에 대해 전면적인 조사와 대책을 마련할 것 ▲그린뉴딜에 반하는 폐기물처리시설 추가, 신소재산업단지 확장을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관련기관에 대해서도 ▲충남도의회는 산업단지 주변 주민피해와 사회적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산업단지 조성 시 '산업단지 주민피해 대책 조례'를 제정할 것 ▲금강유역환경청은 주민들의 환경권과 주민동의에 대해 철저하게 평가해 부동의 할 것 ▲국가인권위원회는 주민들의 환경권과 정주권 침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 등을 촉구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끝으로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이 있다. 농사가 천하의 근본이란 말로, 기후위기 시대 식량, 농지, 농민, 농촌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 정부와 지방정부도 그 중요성을 인식해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방향에 농업을 포함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농민들과 농촌 공동체에 대한 인식과 대안은 미흡하다"면서 "충남도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진정한 그린뉴딜을 추진한다면 땅에 기대어 살아 온 농민들의 목소리에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앞서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도 지난 달 28일 성명을 통해 "예당2산단 조성부지 인근 주민들은 이미 악취와 대기오염으로 수년째 고통을 당하고 있고, 심각한 생존권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예당2산단이 추가로 조성된다면 주민들의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충남도와 예산군은 예당2산단 조성 논의를 멈추고 기존 산단에 의한 피해 대책부터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예당2산업단지 #예당2산단 #충남도 #예산군 #대전충남녹색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