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인천시, 설 연휴 11~14일 '24시간 종합대책반' 운영

코로나19 특별방역, 응급의료, 성묘, 물가안정, 교통, 급수 등 12개 분야 세부대책

등록 2021.02.08 13:03수정 2021.02.08 13:04
0
원고료로 응원
a

인천광역시 청사와 '인천애뜰' 광장. ⓒ 이한기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인 11일부터 14일까지 '24시간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인천시가 마련한 설 연휴 종합대책에는 코로나19 특별방역, 응급의료, 성묘, 물가안정, 교통, 급수 등 12개 분야의 세부대책이 담겨져 있다. 분야별 대책반 상황실을 운영해 24시간 시민의 생활안전을 책임진다.

특히, 이번 설 명절은 코로나19 특별방역 조처의 하나로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 자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를 기본 원칙으로 한다. 인천시는 시민 모두가 '마음은 멀리서, 희망은 가까이'에 동참해 가족과 함께 집에서 보낼 것을 당부했다.

인천시는 설 연휴 기간에도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전념할 계획이다. 음식점, 카페,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감염 확산 위험도가 높은 사업장 및 성묘, 교통, 요양, 복지, 체육, 문화, 종교 시설 등을 대상으로 고강도 방역조치 및 이행실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선별진료소,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운영 등 촘촘한 응급의료체계 구축으로 비상대응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인천가족공원 "온라인 성묘, 사전신청 하세요"

이와 관련해 인천가족공원은 설 연휴 4일 동안 화장장을 제외한 모든 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고 온라인 성묘에 협조해 줄 것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인천가족공원은 홈페이지(http://grave.insiseol.or.kr) 사전 신청을 통해 8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천대 길병원을 비롯한 18개 응급의료기관은 연휴기간 동안 24시간 비상 진료를 한다. 인천지역 병·의원과 공공심야약국 10곳을 비롯한 휴일지킴이 약국도 연휴기간 중 지정 일자에 문을 연다.

비상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 이름, 전화번호, 주소, 운영일자, 운영시간 등 자세한 사항은 2월 10일 18시부터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www.e-g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인천시 홈페이지, 보건복지콜센터(☎ 129), 구급상황관리센터(☎ 119), 미추홀콜센터(☎ 12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a

인천가족공원 코로나19 방역 점검. ⓒ 인천시


한편,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의 실질적인 매출 신장을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현금으로 구매할 경우 개인별 월 최대 50만 원까지 구매 금액의 5%를 할인해 주던 것을 2월 1일부터 28일까지는 월 최대 100만원 한도 내에서 10%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기간을 연장하고, 할인 폭을 확대했다. 구매할 때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경우에는 연중 언제든지 구매 한도 및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시민들의 전통시장 이용편의를 위해 2월 5일부터 14일까지 주차공간이 부족한 신포시장, 모래마을시장, 신거북시장 등 22개 전통시장의 주변 도로에 주·정차가 허용된다.

설 연휴기간 동안 대중교통 증차, 연장 운행

또한 인천시는 이번 설 연휴기간 부득이하게 이동해야 하는 귀성객의 원활한 이동과 안전을 위해 대중교통을 증편 운행한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평상시보다 증차하고 여객선도 운행 횟수를 늘려서 혼잡을 줄이는 동시에 방역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인천지하철 1, 2호선은 12~13일 이틀 동안 종착역 기준으로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24시간 상수도 기동복구반'은 시민들에게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누수 등 생활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상시 대기한다. 도로복구 상황실에서는 전통시장, 대형마트, 가족공원,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주변과 대형공사장 주변을 순찰하고, 땅 꺼짐 등 도로파손으로 인한 시민 불편사항이 접수될 경우 신속히 처리하게 된다.

인천시는 설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농축수산물 등 설 성수품 및 생필품 등 주요 품목의 수급상황과 가격동향도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설 연휴기간 동안 상수도, 도로파손 등 각종 민원 불편사항은 미추홀콜센터(☎ 120)로 접수하면 된다. 농산물도매시장 개장 일정, 인천e몰 설맞이 특가대전 이벤트, 문화행사 안내 등 연휴기간 동안 시민들이 알아두면 편리한 유용한 정보도 인천시 홈페이지와 120미추홀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동희 인천시 행정국장은 "설 연휴 코로나19 방역대책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특별 방역·점검을 실시하고 관련 의료체계를 촘촘하게 운영하는 등 시민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4시간 종합대책반 #설 연휴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