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판' 임종석에, 황교익 "태도 운운, 바르지 않아"

페북에 "토론 방향 엉뚱하게 이끌지 말라" 비판 글 올려

등록 2021.02.10 18:26수정 2021.02.10 18:26
1
원고료로 응원

기본소득을 주창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태도' 관련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황교익 칼럼리스트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 박정훈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태도 등을 문제삼자, 황교익 칼럼니스트가 "태도 운운하는 것을 바르지 않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황 칼럼리스트는 10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말은 그 말보다 태도가 중요하다는 말은 옳다. 그러나 태도에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하면 안 된다"며 "'사대적 열패의식'이라는 말은 비판이지 비난일 수가 없다. 정치권에서 그 정도의 말도 못하게 태도 운운하는 것은 바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에 그런 거 없대' '유럽은 그런 거 안 한대' 어릴 때부터 이런 말을 들어왔다. 우리가 못사니까 우리보다 잘사는 외국 것이 나아 보이는 것이고, 그래서 외국 것을 기준으로 삼는 정신 상태를 '사대'라고 한다"며 "'열패'란 사대가 고착화하여 '우리는 해봤자 안 돼' '우리는 그들을 따라하는 수밖에 없어' 하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스스로 포기한 정신 상태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적으로 기본소득은 이제 겨우 개념이 정립되고 그 실행이 시험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니 외국에서 '선진적 사례'를 찾는 게 어렵다"며 "그럼에도 외국에 있느니 없느니 따진다. 그들에게 없으면 우리는 꿈도 꾸지 말라고 한다. 이런 정신 상태를 '사대적 열패의식'이라고 표현한 것은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황씨는 끝으로 "기본소득정책의 최종 결정은 국민이 한다"며 "정치인은 국민이 기본소득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신랄하게 토론해야 한다. 토론자에게 태도 운운하며 토론의 방향을 엉뚱하게 이끌지 말라"면서 글을 맺었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기본소득을 놓고 "알래스카 빼고는 그것을 하는 곳이 없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에 이재명 지사가 "다른 나라가 안 하는데 우리가 감히 할 수 있겠냐는 사대적 열패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그러자 임 전 실장은 지난 8일 이를 언급하며 "지도자에게 철학과 비전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때론 말과 태도가 훨씬 중요하다"고 꾸짖었다. 
 
#황교익 #이재명 #이낙연 #임종석 #기본소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