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 설립 취지문

[[김삼웅의 인물열전] 무장독립투사 최운산 장군 평전 / 52회] 우리사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역사왜곡에 맞서 역사의 진실을 찾는 일에 일조하며

등록 2021.02.27 12:20수정 2021.02.27 12:20
0
원고료로 응원
그동안 연구가들의 노력으로 연해주와 서간도의 독립운동은 많이 발굴되고 알려졌지만, 2020년 봉오동ㆍ청산리대첩 100주년을 보내고도 두 대첩에 크게 기여한 최운산 장군 형제들의 역할은 여전히 묻혀진 상태이다.
 

최운산 장군 (출처 : 최운산 장군 기념사업회) 연변박물관에 전시된 최운산 장군 초상화. 북만주 제1의 대지주이자 거부 최운산 장군은 자신의 전 재산을 쏟아 부어 무기구입, 군복 제작, 군량미 조달 등 독립군 기지 건설과 독립군 양성에 혼신을 다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귀감이 되는 역사적 인물이다. 1977년 뒤늦게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았다. ⓒ 최운산 장군 기념사업회

 
최운산장군(1885~1945)은 우리나라 무장독립운동사의 숨은 영웅이다. 

최운산장군은 우리 독립운동사의 빛나는 횃불인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를 이끈 군무도독부와 북로독군부, 북로군정서 등 세 무장부대를 창설한 실제 주역으로서 항일 무장독립전쟁을 선봉에서 이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망국의 처절한 시기에 숭고한 민족애를 바탕으로 한 최 장군의 자기희생적 행적과 활동상은 극히 일부만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항일무장투쟁을 통한 독립운동사에 있어 그에 대한 연구와 재조명이 우리의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운산장군은 을사늑약으로 국권을 유린한 일제의 만행에 맞서 실형인 최진동장군, 친제인 최명순 선생과 함께 무력투쟁을 통한 국권회복에 목숨과 전 재산을 내어놓기로 결의하고 1910년 만주 봉오동으로 이주하여 신한촌을 건설하고 무장독립전쟁을 위한 독립군 전진기지를 만들었다. 

최운산장군은 중국군에서 인솔하여 온 군인들과 애국청년들을 결집해 자위부대를 조직하고 봉오동사관학교를 설립한 후 군사훈련과 민족정신을 함양하며 독자적인 무장독립전쟁을 준비하였다.

1919년 3.1운동과 상해임시정부 수립으로 전 세계에 대한민국이 주권국가임을 선포한 것에 발맞춰 최운산장군은 1910년부터 양성하여온 600여 명에 이르는 자위부대 '도독부'를 모체로 대한민국의 독립군부대 '군무도독부'를 창설하고 실형인 최진동장군을 사령관으로 추대하여 일본과의 전쟁을 선포하였다. 
  

할아버지 최운산 장군을 묘사한 작품을 바라보는 손녀 최성주 선생 ⓒ 김경준

 
또한 최운산장군은 자신의 소유지 왕청현(縣) 서대파를 북로군정서와 사관연성소의 근거지로 제공하는 한편, 식량과 무기 등 군자금을 지원하여 북로군정서 창설을 주동하였다. 1920년에는 흩어져 있는 북만의 독립군단체들을 통합하기 위해 무기와 군비를 책임지고 대한민국 독립군의 위상을 지닌 독립군연합부대 '북로독군부' 창설을 주도하였다.

주지하다시피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는 세계에 우리의 독립의지를 천명한 독립전쟁이자 우리민족의 힘으로 준비하고 이루어낸 민족자결의 빛나는 표상이다. 봉오동전투에서 대패한 일제의 보복적인 경신학살로 봉오동의 가옥과 독립군기지는 파괴되고 가족들도 고초를 겪었으나 최운산장군과 형제들은 더욱 의연히 조국독립에 목숨을 바칠 것을 혈로써 맹세하였다. 


또한 자유시참변으로 수많은 독립군 동지들을 잃는 고통을 겪으면서도 불굴의 의지로 무장독립투쟁을 계속 전개하였다. 전통무술의 고단자로 비범한 사격술을 겸비한 최운산장군은 일본헌병대와 경찰서를 습격하고 군자금을 모연하며 비밀첩보작전을 이끌었으며 나자구전투, 대황구전투, 안산리전투, 도문대안전투, 우수리강전투를 비롯한 여러 전투에서 빛나는 활약을 하였다. 
 

봉오동 전투의 숨은 주역 최씨 삼형제의 이야기를 담은 <최운산, 봉오동의 기억> ⓒ 필로소픽

 
그럼에도 우리는 한 세기가 지난 지금까지 최 장군의 존재조차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역사를 망각하거나 역사에서 교훈을 찾지 못하는 민족의 미래는 어둡다. 따라서 발기인 일동은 늦게나마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를 설립하여 매순간 자신보다 민족을 위한 숭고한 뜻을 실천한 최 장군의 삶을 기리고 전승하고자 한다. 

그의 삶을 귀감으로 삼아 자신의 안위만을 추구하는 오늘날 우리사회에 민족정신을 고취시키고 그가 지녔던 공동체 정신을 되살려 공존적 삶에 관심을 가지는 일에 앞장설 것이다. 더불어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는 우리사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역사왜곡에 맞서 역사의 진실을 찾는 일에 일조하며 바른 역사관을 정립하는 데에 앞장서고자 한다.

                                   2016년 7월 4일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 발기인 일동
 
덧붙이는 글 <[김삼웅의 인물열전] 무장독립투사 최운산 장군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최운산 #최운산장군평전 #무장독립투사_최운산장군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 멋있는 수필 <멋>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