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내달부터 확진자 카드내역 자동전송…"10분만에 분석"

역학조사 지원시스템 개선…국토부 "카드사별 보안망 구축해 유출 최소화"

등록 2021.02.21 19:55수정 2021.02.21 20:14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내달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신속한 역학조사를 위해 카드결제 정보가 자동으로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에 전송된다.

2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역학조사 지원시스템 성능 개선을 추진해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3월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발한 현행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은 확진자의 이동통신 및 카드결제 정보 등을 분석함으로써 신속한 역학조사를 가능하게 해 주고 있다.

다만 기존에는 확진자의 카드 결제정보가 자동으로 연계되지 않아 정보를 확보하기까지 약 2일이 소요됐다.

이번 성능개선으로 카드결제 정보가 자동 전송되면 역학조사를 위한 정보취득 기간이 기존 2일에서 10분으로 대폭 단축된다고 중대본은 설명했다.

취득정보를 개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정보분석 용량도 1천명에서 최대 10만명으로 확대돼 더 많은 양에 대한 빠른 분석이 가능할 전망이다.

국토부는 휴대전화 통신데이터와 함께 카드결제 정보를 함께 활용해 역학조사 상 위치정보의 정확도도 개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자동 전송 방식이 확진자 동의 없이도 가능하냐'는 질의에 "수집되는 카드정보는 질병청의 승인을 받아 수집하게 돼 있다"며 "개인정보는 유출을 막기 위해서 각 카드사마다 보안망을 구축해 유출을 최소화할 계획이고, 수집된 카드정보는 저희 목적을 달성하는 즉시 폐기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대본은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의 수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내달 국토부와 외교부를 중심으로 이 시스템에 대한 해외 국가의 수요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수출 지원을 위해 수요국 실정에 적합한 다국어 매뉴얼 제작, 온라인 설명 등의 후속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합 #코로나 #카드내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