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부 "이번 주 상황 예의주시…필요시 거리두기 조정 검토"

"집단감염 증가, 거리두기 완화와 설 연휴 영향으로 판단"

등록 2021.02.21 20:03수정 2021.02.21 20:23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양상과 관련해 이번 주 환자 추이를 지켜보면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단계 조정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설 연휴를 지나며 전국에서 환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주 정도까지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할 경우 거리두기 단계 및 방역조치 등의 조정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그간 감소세를 보였던 3차 유행이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설 연휴로 인한 검사 대기량 등을 고려할 때 금주 동안의 추이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며 "특히 사업장과 의료기관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점도 함께 평가할 부분"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확진자 증가 배경에 대해서는 "'3밀'(밀집·밀폐·밀접) 환경의 제조업과 외국인근로자 등에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고 또한 가족·지인모임과 다중이용시설 등 지역 집단감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거리두기 완화와 설 연휴로 인한 영향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이어 "금주를 기점으로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이 단계적으로 확대되고 이에 따라 서서히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낮출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차가 있을 것"이라며 "예방접종이 시작된다고 해도 2∼3개월 이상의 시차를 두고 서서히 위험도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예방접종 기간에 3차 유행을 좀 더 안정화시키고, 코로나19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특히 일상 공간에서 감염 위험도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수도권 주민은 만남이나 생활공간에서의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해 현재의 확산세가 다시 감소세로 전환될 수 있도록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손 반장은 기본적인 방역 수칙 중에서도 손 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마스크를 잘 착용했지만,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는 보통 손에 의한 감염 전파가 가장 의심된다"며 "마스크를 고쳐 쓰는 중에 손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을 자주 씻거나 소독하고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 있거나 공용 물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달라. 손 세정제를 많이 배치하고 자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합 #코로나 #거리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