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한미군 진해 세균전 부대, 시민 참여 진상조사 필요"

경남운동본부 '100일 집중서명운동' 돌입... "우리의 생명·안전 문제"

등록 2021.03.02 13:55수정 2021.03.02 13:55
0
원고료로 응원
a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3월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 촉구 100일 서명운동'을 선언했다. 하춘수 신부의 회견문 낭독. ⓒ 윤성효

 
"주한미군은 진해세균전부대 진상조사 수용하고 '세균전' 시설 폐쇄하라."

주한미군이 창원진해에서 '세균전 부대'를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는 가운데, 시민들이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해 미군세균전부대 진상조사, 폐쇄 촉구 100일 집중서명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미국은 1998년 세계 미군기지 중 처음으로 한국 오산기지에 탄저균 실험시설을 갖췄고, 2013년부터 세균전 대응을 위한 '주피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미국은 2015년까지 15차례 '살아있는 탄저균'을 들여와 실험했고, 이후에도 매년 보튤리늄, 리신, 포도상구균 등 맹독성 세균무기를 들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2020년 3월 센토(CENTAUR) 지휘소 운영을 위해 진해를 비롯한 부산, 대구, 왜관, 서울, 동두천 등 미군부대에 세균전 운영 요원을 채용했다. 이같은 사실은 미국의 세균전 실험 위탁업체(바텔)가 채용공고를 내면서 알려졌다.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는 2020년 7월 부대장(마이클 R. 바스 중령) 명의로 창원시에 보낸 공문에서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운동본부는 "위험천만한 세균무기가 도심 한 가운데에서 버젓이 운용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더욱 심각한 것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세균실험이 아무런 통제나 감시도 없이 우리도 모르게 진행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균전 실태를 낱낱이 밝히는 것이고 이를 위해 진해세균부대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하는 진상조사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세균전부대 진상조사를 위해서는 현장방문과 자료검토와 담당자 면담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군이 응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경남도민의 힘으로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진해세균전부대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앞으로 100일간 대규모 서명운동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진해세균전부대는 우리의 생명과 안전의 문제이며 우리의 주권 문제"라며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권리를 그 누구에게도 주지 않았다. 우리의 생명과 안전, 우리의 주권을 스스로의 힘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경남도민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하원오 경남운동본부 대표는 "진해세규부대에 대해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 미군은 우리 민의 생명을 위협하지 말고 깔끔하게 철수해야 한다"며 "세균부대 추방을 해서, 한반도에서 사람이 살고 있다는 걸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대 진해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창원진해 출신 경남도의원과 창원시의원이 많다. 그런데 아무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며 "모르면 알려고 공부를 해야 하고, 알면서도 해결하려 들지 않는다면 직무유기다"고 비판했다.

한편 경남운동본부는 우희종 서울대 교수(수의학)를 초청해 통일운동단체인 '우리 민족끼리 통일의 문을 여는 통일촌'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a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3월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 촉구 100일 서명운동'을 선언했다. ⓒ 윤성효

  
a

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는 3월 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 촉구 100일 서명운동'을 선언했다. ⓒ 윤성효

#세균부대 #주한미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