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언덕만 넘었는데, 이런 곳이... 김포의 숨겨진 문화유산

[경기 별곡] 6편, 김포의 구도심 사우동과 한강신도시

등록 2021.03.03 13:37수정 2021.03.03 14:54
0
원고료로 응원
경기도의 31개 도시 하나 하나를 새롭게 조명하고 여행의 매력을 새롭게 알아가보자 합니다. 김포를 시작으로 파주, 연천, 고양, 강화도, 시흥, 안산, 부천, 의정부, 양주 지역을 현재 취재 중입니다.[기자말]
멀고 먼 길을 돌아 김포의 구시가지인 사우동에 도착했다. 김포 한강로를 타고 오른쪽으로 꺾자마자 시청까지 일자로 쭈욱 길이 이어진다. 그 길 맨 끝에서 시청은 권위있는 자태로 사우동을 내려다보고 있다. 언덕 위에 자리한 시청이 마치 밑으로 내려다보는 듯하게 보여 더욱 위압감이 들었을 것이다. 모름지기 관공서는 시민이 언제든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도시 한가운데 광장에 있어야 한다는 게 나의 주관이다.

김포는 여기저기 5일장은 열리고 있으나 이렇다 할 상설시장은 없는 편이고 사우동 자체도 말이 구시가지라 여행자의 눈으로 본 나에게도 특별하다고 싶은 장소는 없었다. 하지만 축구팬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장소가 김포 종합운동장 한구석에 자리해 있다.
 

축구선수 이회택거리의 풍경 김포종합운동장 광장에는 이회택을 기념하는 조형물과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 운민

 
우리 세대는 조금 낯설지만 아버지나 할아버지 세대는 익숙한 60~70년대의 축구영웅 이회택 거리가 바로 그곳이다. 소싯적에 K리그에 관심이 있던 나로서 솔직히 이회택의 이미지는 그리 좋지 못하다. 전남 드래곤즈 감독 시절에 구태의연한 뻥축구를 남발해서 축구를 보다가 졸기도 했었고, 대한축구협회 부회장 시절에는 이른바 꼰대 발언을 종종 내뱉는 바람에 축구계의 악의 축 이미지로 굳어져 갔었다.


경기장 앞에는 축구인 이회택의 동상과 주요 활약들을 명판에 새겨 놓았고, 그의 행적을 알려주는 설명도 있어서 축구영웅으로서 이회택을 다시금 느낄 수 있어 의외로 너무 좋았던 현장이 된 것 같다. 이회택은 선수 시절에는 엄청난 반항아였고, 사고를 종종 치기도 하였으나 감독 시절에는 자기를 반면교사 삼아서 덕장처럼 선수를 잘 대해주었다고 한다. 너무 이미지로만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그렇다고 김포 구시가에 볼 게 전혀 없는 게 아니다. 김포 여행지의 터줏대감이라고 할 수 있는 김포 장릉이 시청 언덕 넘어 양지바른 뒷산에 자리하고 있어, 문화재로서 가치뿐만 아니라 김포시민의 휴식처로 각광받고 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김포 장릉 
 

김포 장릉의 풍경 인조의 아버지이자 추존왕 원종이 묻혀있는 김포의 유일한 조선왕릉이다. ⓒ 운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왕릉이지만 여기에 묻혀 있는 왕은 살아서는 왕이 되지 못하고 죽어서 왕이 된 분이다. 일명 추존왕이라고 하는데, 인조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인조의 아버지 원종의 왕릉이다(인조의 왕릉도 명칭이 장릉이다). 협소한 주차장과 입구에 비해 부지가 꽤 넓었다. 안에 들어서자마자 넓은 잔디밭이 우리를 반겨준다.

수백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보존된 산림들은 백성들을 엄격하게 통제하면서 울창한 숲을 만들었고, 왕에서 시민들로 주인이 바뀌면서 나무 사이를 거닐면서 꽃도 감상하고 호수 주위에서 사색에 잠길 수도 있다. 하지만 언덕 너머 봉분과 석장이 위치한 지역만 최후의 보루를 사수하듯 사람들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도심에서 언덕만 넘었을 뿐인데 이런 공간이 남아 있다는 것은 김포시민으론 큰 축복이다. 하지만 어딘가에서 중년 남성의 탄식 소리가 나의 귀를 자극했다. "시청 뒤편에 이런 공간이 있었네 참 아깝다 아까워..."


아깝다고? 내가 잘못 들었나 싶어서 조용히 그 사내의 대화 하나하나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여기를 싹 다 밀어버리고 아파트가 들어서면 얼마나 좋아 집값도 잘 오르고 시청 뒤편이라 분양도 잘 될 텐데, 무덤 하나 때문에 여기 다 묶였네 쯧쯧..." 순간 낯이 부끄러워 얼굴이 빨개졌다.

우리나라가 아파트 공화국이 된 데에는 물론 현실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무조건 개발, 새로 짓는 게 능사인 물질만능, 개발주의가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논리 덕분에 종로의 피맛골이 사라지고 있으며, 특색 있는 거리들도 점차 획일적인 프랜차이즈로 도배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도 심해지고 있다.

이곳은 다행히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서 주변 경관이 잘 보전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야기를 진행하면서 조선 왕릉에 대한 소개를 자세히 이어가기로 하고, 김포의 현재와 미래라고 할 수 있는, 한강신도시를 향해 길을 떠났다.

다시 한강신도시로 돌아왔다. 한강신도시는 크게 3지구로 나누어져 있는데 전에 소개한 구래동과 운양동 장기동으로 서로 독자적인 상권을 형성하면서 동네마다 분위기가 다른 게 인상 깊었다. 구래동이 호수를 중심으로 거대한 아파트 숲으로 둘러싸인 게 특징이라면 운양동은 나지막한 모담산을 끼고 타운하우스 촌이 형성되어있다. 최근에 몇몇 연예인들이 여러 방송을 통해 운양동의 타운하우스로 입주한 장면들을 유심히 지켜보기도 했다.

타운하우스가 경기도 근교 도시를 중심으로 꽤 유행하는 걸 지켜보면서 층간 소음의 걱정이 없고 자기 집 앞에 마당이 생겨서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아파트에 비해 관리 비용이나 노력이 많이 들고, 우리가 보지 못했던 불편함이 있을까 걱정이 된다. 그래도 우리나라의 획일된 주거문화를 개선하고 그 속에서 다양한 도시문화가 생겨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든다.

이국적인 타운하우스 거리를 지나 어느덧 넓은 건물이 나타나고 모담산 한 자락에 한옥 처마가 눈에 띄기 시작한다. 김포 아트빌리지라고 통칭되는 문화 콤플렉스(complex)로 보면 될듯한데 공연장과 정기적으로 미술 전시회가 열리는 아트센터 전시관과 '샘재 한옥마을'에서 이전한 한옥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아트빌리지는 김포의 문화적 자산을 한 단계 올려주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여기 한옥들은 한강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사라질 위기에 있었는데 전통 자원의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자산의 활용이라는 명분을 가지고 살아 남아 정말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한옥이 최근 레트로 열풍과 함께 다시 주목받아 힙한 문화공간으로 살아나고 있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낡은 것, 촌스러운 것, 보존해야만 할 곳으로만 여겨졌다.

전주 한옥마을을 시작으로 서울에 있는 북촌 한옥마을, 익선동, 경주의 황리단 길과 교촌마을까지 SNS의 물결 속에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가 되었다. 물론 기성세대의 변질되어가는 한옥마을의 모습에 대한 비판도 있겠지만, 시대에 따라 변화는 이뤄져야 하며, 건물은 누군가가 사용하고 이용해야 빛나는 법이다.

신도시에서 생각지도 못한 한옥을 경험하니 한옥을 짓고 살았던 선조들의 마음으로 돌아가 좀 더 여유 있고 느긋하게 시간여행을 하는 기분이었다. 모담산 낮은 산자락 주위로 아파트가 감싸고 있지만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 안에는 카페와 식당과 함께 문화공방도 함께 있어 여러 가지 체험도 할 수 있고, 한옥에서 숙박도 할 수 있다고 하니 달빛 가득한 겨울밤 술잔 한 잔 기울이며 머물고 싶다.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안 부럽네 
 

라베니체의 풍경 한강신도시 한복판에 자리한 라베니체는 한가운데 수로를 파놓아 이색적인 거리로 만들어 눈길을 끌게 하고 있다. ⓒ 운민

 
해는 우리의 바쁜 일정을 함께 소화하기 힘든 듯 벌써 초승달에게 바통을 넘겨주고, 우리는 마지막 장소인 장기동의 한강 중앙공원을 향해 길을 나섰다. 김포의 베니스이자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있는 곳을 뽑자면 1순위로 먼저 뽑을 수 있는 장소라고 해야 할까?

한강 중앙공원에 도착해 문보트가 흐르는 호수를 따라가다 보면 운하를 따라 상점가가 늘어서 있어 마카오의 베니시안 호텔이나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의 느낌도 얼핏 나서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밤에 불이 켜지면 단점은 더욱 가려지고 장점만 부각되니 화려한 조명과 함께 그 분위기는 더해지고, 사람들은 옹기종기 모여서 술 한잔과 함께 피로를 씻어낸다.
 

라베니체와 이어지는 한강중앙공원의 풍경 라베니체의 수로를 문보트를 타고 가다보면 한강중앙공원과 이어진다. 산책하기 좋은 김포한강신도시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다. ⓒ 운민

 
김포는 어떤 도시일까? 뭐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한강의 용화사에서 생각했던 명제를 중심으로 문수산성과 전류리 포구에서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 고민도 해보았다. 과거의 문화유적과 아름다운 공원들을 돌아보니 조금 덜 알려지고 조금 다듬어야 할 거리가 있을뿐 충분히 도시로서 매력이 풍부하다고 생각된다.

김포가 다른 도시에 비해서 넓은 편이고, 동네를 넘을 때마다 아직 농촌의 경관이 남아있다. 하지만 어느 도시보다 발전 속도가 빠르고, 인구의 유입도 많다. 자연과 도시의 경관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한강도 있고, 강을 중심으로 이야기들이 있는 명소들이 많아 함께 둘러보기가 좋다. 앞으로 김포가 단순히 서울의 배드타운이 아닌 또 하나의 새로운 도시로 우리 곁에 자리했으면 좋겠다.
#경기도 여행 #김포여행 #사우동 #한강신도시 #운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 인문학 전문 여행작가 운민입니다. 현재 각종 여행 유명팟케스트와 한국관광공사 등 언론매체에 글을 기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경기도 : 경기별곡 1편> <멀고도 가까운 경기도 : 경기별곡2편>, 경기별곡 3편 저자. kbs, mbc, ebs 등 출연 강연, 기고 연락 ugzm@naver.com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