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턱스크 공무원' 보도 보복행정 논란에 당진시장 "유감"

공무원노조 집단대응 비판 거세자 김홍장 시장 "공직자 신중히 행동" 당부, 원만한 해결 약속

등록 2021.03.16 09:06수정 2021.03.16 09:07
2
원고료로 응원

김홍장 당진시장 (자료사진) ⓒ 김예나

 
당진시공무원노조의 지역신문 '보복 행정' 논란과 관련해 김홍장 당진시장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소속 공무원들에게는 신중한 행동을 당부했다. 이는 관련 논란에 대한 당진시의 첫 공식 입장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관련기사 : '턱스크 공무원' 제보했다가... 당진시 '보복행정' 논란 http://omn.kr/1s7gh)

김 시장은 1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공무원노조와 지역 언론과의 갈등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공무원노조와 지역 언론사의 갈등으로 우리 시의 대외적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비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라면서 "시민들이 보기에는 공무원노조의 활동이 공무원, 더 나아가서는 당진시 전체의 일로 비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시장은 "공직자 한분 한분 모두가 당진을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행동해주길 당부드린다"며 "논란의 여지가 있는 집단행동보다는 언론중재위 제소나 소송과 같은 적법한 절차나 규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공무원노조가 지역언론의 실명 보도에 집단 절독과 취재 제한 조치를 취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밝힌 것이다.  

앞서 전국 풀뿌리 지역 언론 연대모임인 '바른지역언론연대'와 충남지역 시군 지역 언론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충남지역언론연합'은 각각 성명을 통해 당진시와 당진시공무원노조에 보복 행정 중단 조치와 답변을 요구해 왔다.

지난해 11월 당진의 한 커피숍에서는 업주가 손님에게 마스크를 제대로 써달라고 했다가 봉변을 당한 일이 발생했다. 이 손님은 당진시청 간부급 공무원이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김 당진시장은 공개 사과하고 해당 공무원들을 직위 해제했다. 지역 언론사인 <당진시대>는 직위 해제된 간부공무원의 의견을 실명으로 전했다.

당진시공무원노조는 간부공무원의 실명 보도를 이유로 <당진시대> 신문의 구독 거부를 결정했다. 또 <당진시대>에 한해서만 '갑작스러운 방문 취재와 전언 취재는 응대하지 않겠다'며 취재 제한을 선언했다. 이후 소속 공무원들은 당진시청(읍면동사무소 포함)에서 구독하던 <당진시대> 72부 중 48부를 구독 해지해 보복 행정 논란이 일었다.
#당진시 #당진시공무원노조 #당진시대 #보복행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