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도종환 비대위원장 일성 "내로남불 수렁에서 빠져나오겠다"

지도부 사퇴 후 첫 회의 "모든 책임은 저희에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투명히 공개할 것"

등록 2021.04.09 10:00수정 2021.04.09 10:25
8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첫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4.7 재보궐 선거 참패에 대해 "모든 책임은 저희에게 있다"라며 "내로남불의 수렁에서 하루 속히 빠져 나오겠다"라고 말했다. 도 위원장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의뢰한 당 소속 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결과가 곧 나올 것"이라며 "책임은 누구도 예외 없이 엄중히 묻겠다"고도 했다.

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첫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선거 완패 후 지도부가 총사퇴한 민주당은 이날부터 비대위 체제로 전환됐다.

도 위원장은 "두려운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저희의 부족함이 국민께 크나큰 분노와 실망을 안겨드렸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패배는)그 무엇도, 그 누구의 탓도 아니다"면서 "모든 책임은 오직 저희에게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더 꾸짖어달라"라며 "마음이 풀리실 때까지 반성하고 성찰하겠다"라고 했다.

도 위원장은 "민심을 하루라도 빨리 듣고 쇄신하기 위해 비대위를 신속히 꾸렸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 비대위는 민심 앞에 토달지 않겠다"라며 "말뿐인 반성과 성찰은 공허하다. 패배 원인을 신속하고 면밀히 분석해 선거 백서에 빠짐없이 기록하겠다"라고 공약했다.

도 위원장은 당 소속 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대한 원칙적 대응을 약속하며 선거 패인의 하나로 지적된 '내로남불'을 언급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선거 직전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 등이 임대차법 취지에 반하는 임대료 인상을 했던 게 드러나 '내로남불'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도 위원장은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라며 "제살을 깎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감내하겠다"라고 말했다.
#도종환 #내로남불 #민주당 #비대위 #4.7보궐선거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