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있어야 지역이 산다… 면지역 중학생 감소 심각

등록 2021.04.12 17:31수정 2021.04.12 17:31
0
원고료로 응원

거제지역 면동지역 중학교 학생수의 양극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 거제신문


학생수 9개면 8개 中 530명 vs 9개동 11개 中 7704명…14배 차이
중학교 한 교실 학생수도 6~9명 vs 28~29명…양극화 심각
동지역에서 읍·면지역 진학 가능한 학구제 검토 필요 주장도


경남 거제지역 면·동지역 학생수의 양극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면지역 중학교 재학생의 안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거제교육지원청 및 학교알리미 자료에 따르면 거제지역 중등학교 학생수는 면·동지역간 양극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2021년 현재 면지역은 8개 중학교에 530명이 다니고 있는 반면 동지역의 경우 11개 중학교에 7704명이 다니고 있는 등 면·동간 중학교 재학생의 격차가 14배 가까이 벌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면지역 학생 984명에 비해 동지역 학생이 8배 이상 많은 8032명이었던 지난 2015년 자료와 비교해보면 몇년 새 양극화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구나 동지역 학교는 '학급 과밀화' 문제가 발생하는 반면 면지역 학교의 폐교 진행까지 우려되는 상황으로 면지역의 경우 6~9명의 학생으로 학급을 운영하고 있는데 비해, 동지역 중학교의 경우 28~29명(특수학급 포함)으로 학급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거제지역의 경우 '1지역 1학교'의 원칙에 따라 특수한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 한 몇년간 지역내 학교가 통폐합이나 폐교가 될 가능성이 있는 학교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거제교육지원청은 지역의 도·농 재학생수 양극화는 대단위 공동주택 건설 등 동지역 인구 집중으로 인한 것으로, 도교육청의 적정규모 학교 육성에 따른 지침은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별다른 실효성이 없다고 밝혔다.

면지역의 학생수 감소와 달리 동지역 일부 중학교의 '쏠림'현상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거제지역에선 동지역 중학교 학교군의 경우 제14(옥포·장승포지역)·제15(옛 신현지역)  학교군 무시험 진학추첨이 진행되고, 면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내 중학교 무추첨 진학으로 각 학교에 정원수가 정해진다.


이 가운데 동지역의 경우 일부 학교의 1차 지망 쏠림이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지역 일부 학부형의 경우 자녀가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면 추첨을 통해 배정된 학교의 입학을 취소하고 원하는 학교에 재입학하거나 면지역 중학교를 다니다 동지역 중학교로 전학하면서 원하는 학교에 전학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원수가 초과되는 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학생수가 10명 미만인 면지역 중학교는 학생수 감소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거제지역에서 학급당 학생수가 10명 미만인 중학교는 대부분 사립으로 둔덕중 29명·외포중 30명·장목중 19명 등이다. 나머지 면지역 중학교의 경우에도 재학생수가 100명 안팎으로 동지역 중학교에 비해 재학생의 수가 감소하는 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면·동지역 중학교간 학생수 불균형 해소를 위해 학구제 조정 및 학구제 구조변경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역 학부형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면지역 중학교가 혁신학교 선정이나 특성화 교육 등 다양한 활성화 시도에도 불구하고 학구제 제한에 묶여 입학생의 증가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거제지역은 학구제에 묶여 동지역 초등학교 졸업생은 면지역 중학교로 진학할 수 없으며 읍·면지역 초등학교 졸업생도 동지역 중학교로 진학할 수 없는 상태다.

면지역에서의 진입은 계속 차단하되 동지역에서 면지역으로 진학이 가능하도록 조정하거나 기숙학교제 도입, 대도시와 농촌학교의 자매결연 및 자유학기제 교환 등이 지역 중학교 학생수 불균형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전북지역의 경우 대도시와 자매결연을 통해 도시지역 학생은 농촌지역 학교에서, 시골지역 학생은 도시학교에서 한 학기 및 한 학년을 보내는 제도가 진행되고 있다. 또 경북교육청의 경우 '작은 학교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작은 학교 학구를 큰 학교까지 확대해 주소 이전 없이 작은 학교로 전학과 입학이 가능하도록 한 정책이다.

거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거제지역 중등학교 학생수 양극화를 위해 도교육청 차원에서 학교 신설 및 폐교 등 적정규모 학교 육성 지침은 있지만 진행된 사례가 없다"면서 "경북·전남 교육청이 운영하는 학구제 조정·기숙학교제 도입·대도시와 농촌학교의 자매결연 및 자유학기제 교환에 대한 사례를 도교육청과 협의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거제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단체회원으로 경남 거제시의 전반적인 현황 및 사건사고 등을 알리고자 함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