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 대사 "주변 해양환경·수산물 안전성 악영향 없다"

기자들에 메시지 보내 입장 설명... 외교부, 아이보시 대사 초치해 방류 결정 항의

등록 2021.04.13 16:39수정 2021.04.13 16:39
4
원고료로 응원
a

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 된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왼쪽)가 차를 타고 지하주차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 연합뉴스

 
정부는 13일 오후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이날 오후 2시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청사로 아이보시 대사를 초치해 20분동안 면담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최 차관이 이 자리에서 오염수 방출에 대한 한국 국민들의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아이보시 대사에게 한국의 원안위(원자력안전위원회) 전문가들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분석이나 평가를 내놓을 수 있도록 일본 측이 충분한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아이보시 대사가 아직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을 제정받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초치가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하느라 초치가 늦어졌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의전실과 법률국의 검토 결과 아이보시 대사가 아직 신임장을 제정받지 못했지만 사본을 제출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결론내리고 초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대사 "책임지고 대처" 
 
a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 사진은 지난 3월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서 열린 `동일본 대지진으로부터 10년, 감사와 부흥' 기념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아이보시 대사는 13일 오후 외교부 출입 기자들에게 배포한 메시지를 통해 "처리수(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일본측 명칭) 처분에 대해 많은 한국 국민 여러분이 걱정하고 계시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일본으로서도 후쿠시마 제1원전의 폐로를 추진하고 지금도 원전 사고의 영향으로 고통받는 후쿠시마를 재건하기 위해 피할 수 없는 어려운 안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선택한 해양 방출은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의 권고에 따라 정해진 규제 기준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을 전제로, 지금까지 실시한 전례와 실적이 있고, 또 모니터링을 확실하고 안정적으로 실시할 수 있어 후쿠시마 지역의 재건과 폐로 양립을 도모함과 동시에 안전을 배려한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ALPS 처리수에 포함된 삼중수소(트리튬) 이외의 방사성 물질은 ICRP의 권고에 따라 정해진 일본 규제기준을 밑도는 농도가 될 때까지 정화 처리하고, ALPS로는 제거할 수 없는 삼중수소에 대해서도 충분히 희석해 국제기준을 크게 밑도는 농도로 방출하고 있다"며 "실제 사전 평가·시뮬레이션에서 통상 농도 수준을 웃도는 해역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근으로 한정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해양방출이 이뤄져도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의 해양 환경이나 수산물의 안전성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이보시 대사는 "일본 정부는 기본 방침을 바탕으로 향후 ALPS 처리수 처분이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의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책임지고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관계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했다.
#아이보시 #일본대사 #후쿠시마 #오염수방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