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의동 "민주당에 협상 구걸 안해, 민심친화적 대여투쟁"

국민의힘 원내대표 출마선언, '4파전' 구도 완성... "합당·복당보다 중요한 건 민심 안기"

등록 2021.04.20 15:05수정 2021.04.20 15:05
1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3선, 경기 평택을)이 원내대표 선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유의동 의원은 20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실에서 마이크를 잡고 "변화의 신호탄"을 자임했다. 그는 "우리는 계속해서 가치확장, 지역확장, 세대확장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라며 "새로운 원내지도부와 함께 원내의 에너지를 모아 확장의 길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유의동 의원의 원내대표 출마선언은 앞서 권성동, 김기현, 김태흠 의원에 이은 네 번째 출사표다. 이로써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는 '4파전' 구도로 치러지게 됐다.

"대여투쟁도 '국민친화적·민심친화적'으로 해야 한다"

유의동 의원은 이날 출마선언문에서 "실정에 지친 민심이 국민의힘을 부르고 있다"라며 "시대의 요구에 당의 지향점을 맞추고, 국민이 바라는 모습으로 당을 바꿔서, 대한민국을 살리는 주역이 되라고 명령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선을 앞둔 원내대표의 제1전략은 대선 승리"라며 "한쪽에 치우쳐 있거나, 과거 중심적 사고에 갇혀있는 리더십으로는 당을 대선 승리의 길로 이끌어 갈 수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선승리를 위해서는 세대확장, 지역확장, 가치확장의 길로 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초선 의원들 주축으로 추진돼 온 약자동행과 같은 노력을 통해 가치확장의 길로 나가야 한다" "호남의 마음을 품기 위해 추진해 온 호남동행, 이런 노력을 통해 지역확장의 길로 가야 한다" "지난 4.7 재보궐선거 거리에서 만났던 수많은 청년의 목소리를 정기적으로 듣는 청년과의 동행, 2030세대와 소통을 통해 세대확장의 길로 가야 한다" 등으로 구체화됐다.

또한 "국민의힘이 대선 승리로 가는 길에 가장 큰 걸림돌이 있다. 바로 174대 102의 상황"이라며 "지난 1년간 관록과 경험, 정치적 무게감, 경륜 다 사용해 봤지만, 번번이 당하고, 무기력하게 밀렸던 기억만 남아 있다"라고 지금까지의 원내 전략을 평가했다. "이제는 싸움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라며 "관록, 무게감, 경륜이 아니라, 대여투쟁도 '국민친화적·민심친화적'으로 해야 한다"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국민의 심판, 국민적 분노가 없이는 174석의 공룡같은 민주당을 저지할 수 없다"라며 "그렇다면 국민적 지지는 어떻게 얻어내는 것일까? 국민들에게 우리가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드리는 것"이라는 게 주장의 요지였다.


유 의원은 "국민이 정치권에 허락해 준 소중한 시간들을 더 이상 정쟁으로 허비하지 말고, 국민 앞으로, 국민 속으로 걸어 들어가야 한다"라며 "여러분께서 저에게 일할 기회를 허락해 주신다면 어떠한 역경과 장애가 있더라고 저 유의동이 맨 앞에 서서 우리 당의 저력과 역량을 모아내겠다"라고 다짐했다.

그는 "나라를 다시 살리라는 국민적 열망을 국민의힘이라는 용광로에 담아내겠다. 그래서 반드시 대선을 승리하는 국민의힘을 만들어 내겠다. 저를 당의 변화와 개혁의 불쏘시개로 활용해 주시라"면서 출마선언문 낭독을 마쳤다.

"174석 의석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전략 필요"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유의동 의원은 국민의힘의 원내 우선 과제로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꼽았다. 그는 "소상공인 지원 대책 관련해서 소급적용 이슈가 당장 나와있지 않느냐"라며 "최승재 의원께서 연일 농성장을 지키고 계시는데, 그런 것들이 저희에게 아주 우선순위 정책들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

원구성 재협상 등을 두고 대여투쟁이 예고된 상황에서, 유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에게 협상을 구걸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겠다"라며 "그들이 펼쳐놓은 수적 열세의 환경 속에서 그분들과 싸우는 것보다, 국민들이 매력을 갖고 우리 당에게 신뢰를 다시 줄 수 있는 그런 환경을 만듦으로써 174석의 의석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얘기했다.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에 관한 질문에는 "정파적 이익을 떠나서 국가적 불행이라고 인식한다면, 사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는 게 개인적 바람"이라고 답했다. 다만 "사면에 대한 권한은 대통령에게 전적으로 부여된 권한이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을 전향적으로 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홍준표 의원 등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선 "우리 전체가 함께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나는 부정적이지 않다"라고 열린 자세를 보였다. 동시에 "그것이 우리 당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당의 구성원들과 상의를 해야 할 문제"라며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되면 그때 협의를 해서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그는 "제 세력들이 동심원 중심에 서기 위한 과정에 있기에 각자의 사정, 각자의 입장이 다 다르다"라며 "일부러 의도적으로 억지로 한다고 해서 이뤄질 것이 안 이뤄지고, 안 이뤄질 것이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자연스럽게 정치 일정 속에서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오히려 그는 "(민심은) 합당을 하든지 누가 복당을 하든지 어떤 세력이랑 연대하는지에 대한 관심보다 진짜 우리 이 답답한 마스크를 언제 벗나, 우리 아이들 취업은 가능한 건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집에 계속 살 수 있는 건가, 이런 가장 현실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원하시더라"라고 화제를 돌렸다. "정치 일정들은 정당이니 무시할 수 없지만,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과정 통해 두고, 우리 당이 집중해야 되는 건 앞서 말씀드린 시민들의 간절한 질문, 민심을 받아 안는 쪽으로 당의 정책적 눈높이를 높여야 한다"라는 주장이었다.
#유의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출마선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