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종인, 극우 <산케이> 인터뷰 "문 정권서 한일문제 해결 어려워"

"차기 대통령 주자, 윤석열이 가장 앞서지만..."

등록 2021.05.03 11:41수정 2021.05.03 11:57
35
원고료로 응원
a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일본 <산케이신문>과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권하에서 한일관계 개선은 어렵다"고 말했다. ⓒ 산케이신문캡처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일본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한일관계 개선은 차기 정권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3일 일 극우신문 <산케이신문>과 인터뷰에서 과거사 문제를 둘러싼 양국간 대립에 대해 "잔여 임기가 1년 남은 문재인 정권 하에서는 어렵다"며 "문제 해결은 차기 정권이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두 나라 모두 자국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미중 대립 등) 국제환경에 변화가 있고 한일의 이해관계도 변화했으며, 이 모든 것을 재검토하면 양국의 최대공약수(로서 합의 가능한 점)를 계산해낼 수 있을 것"고 지적했다.

<산케이>는 김 전 위원장에 대해 "여당 야당을 오가면 주요 선거에서 당 요직을 맡아 박근혜, 문재인 두 사람의 정권 탈환에 공헌해 '킹메이커'라는 호칭을 얻었다"고 소개했다. 또 지난해에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총선에서 참패한 뒤 당을 맡아 지난달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야당의 승리를 이끌었다고도 평가했다.

김 전 위원장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정권 탈환 이후 '앞으로 20년간 집권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오만한 발언이 눈에 띄었다"라고 평가했다. 4.7 재보선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여당의 패인은 "문재인 정권이 시민에게 불쾌한 정책을 되풀이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내년 3월에 치러지는 차기 대통령 선거에 대해서는 "6, 7월경까지는 선거전의 윤곽이 뚜렷해질 것"이지만 "현 시점에서는 내가 말할 게 없다"고 말했다.

야당 후보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 김 전 위원장은 "가장 앞서가고 있으나 본인이 태도를 분명하게 하지 않고 있다. 상황을 보아야 한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여야의 후보 예정자들이 앞다퉈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그는 "진짜 훌륭한 후보가 나와서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다면 모든 것을 던져 도울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으면 (참모 역할을)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김종인 #문재인 #산케이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