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일부 "카타르 월드컵 예선 북한 불참 아쉽다"

통일부 이종주 대변인 "남북 별도 협의계획 없어"

등록 2021.05.17 11:57수정 2021.05.17 11:57
2
원고료로 응원
a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자료사진) ⓒ 연합뉴스

 
북한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예선'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통일부는 17일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일본 도쿄올림픽에 이어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예선과 2023 AFC 아시안컵 불참을 결정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 질문에 "북한의 이번 결정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통일부는 월드컵 등 국제체육경기를 계기로 남북 간 스포츠 교류의 기회가 마련된다면 좋은 일이라는 입장을 가져왔다"면서 "앞으로도 국제경기 등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 화해 협력을 진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찾기 위한 노력은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북한의 불참 결정에 대해 "남북 간 협의 사안이라기보다 아시아축구연맹 등을 통해 국제축구연맹(FIFA)의 국제체육경기 룰에 따라 이뤄져 온 사안"이라면서 "현시점에서는 남북 간 별도 협의의 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다"고 부연했다.

앞서 아시아축구연맹(AFC)은 전날(16일)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축구협회의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과 2023 아시안컵 불참을 확정됐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지난 2019년 동료 선원들을 살해한 혐의로 강제 북송된 북한 선원 2명이 추방 후 두 달도 안 돼 처형됐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선 "추방 조치 이후 추방자의 신상과 상황에 대해 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바는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월드컵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