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14일부터 학교 밀집도 1/3→2/3... 수도권 중학생 등교 확대

2학기 전면 등교 앞두고 밀집도 완화... 직업계고는 1·2단계서 전면 등교

등록 2021.06.02 10:46수정 2021.06.02 10:46
0
원고료로 응원
a

교육부가 2학기부터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전 학년의 전면 등교 수업을 추진한 가운데 17일 오전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2021.5.17 ⓒ 연합뉴스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오는 14일부터 수도권 중학생들도 학교에 더 자주 갈 수 있게 된다. 직업계고등학교 학생은 매일 등교한다.

교육부는 2학기 전면 등교를 사전 준비하는 차원에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의 학교 밀집도 기준을 기존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상향 조정한다고 2일 밝혔다.

이로써 등교율이 현저히 낮은 수도권 중학교의 등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는 수도권의 학교급별 등교율은 초등학교가 67.7%, 고등학교는 67.2%이지만 중학교는 48.3%에 불과하다.

이는 비수도권 중학교 등교율인 80.9%에 비해서도 훨씬 낮은 수준이다.

현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는 ▲ 1단계 3분의 2 이하 원칙이나 조정 가능 ▲ 1.5단계 3분의 2 이하 ▲ 2단계 3분의 1 이하 원칙(고교는 3분의 2 이하)이나 3분의 2까지 조정 가능 ▲ 2.5단계 3분의 1 이하 ▲ 3단계 전면 원격 수업으로 규정돼 있다.

교육부는 약 2주간 준비 기간을 거쳐 수도권에서 거리두기 2단계가 유지된다면 14일부터 등교 확대 방침을 본격 적용한다.


직업계고등학교에서는 거리두기 2단계까지 전면 등교가 이뤄진다.

교육부는 현장 실습 등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직업계고 등교 유연화를 추진하며 이로써 방역 조치 강화를 전제로 거리두기 1·2단계에서 전면 등교까지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이번 단계적 등교 확대는 2학기 전면등교를 앞두고 학교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처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등교 수업 확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와 줄어든 등교 일수로 발생한 학습 결손과 정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추세라는 것이 교육부 설명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세계 주요국 확진자 대비 낮은 수준인 국내 상황을 고려할 때 전면 등교를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를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등교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중순 2학기 전면등교를 위한 단계별 이행안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등교 일수가 줄어 학습뿐 아니라 정서 결손이 발생함에 따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교육회복 종합방안 프로젝트'(가칭)도 추진한다.

그 내용으로는 ▲ 학습결손 회복을 위한 맞춤형 지도 ▲ 정서·사회성 회복을 위한 전문적인 지원과 활동 ▲ 취업·진로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대책 등이 검토되며 장애·다문화학생 등에 대한 특별 지원 대책도 마련된다.

교육부는 이 프로젝트를 내년부터 본격 실시하기 위해 교육청·국회와 협의 중이며 학생·교사·학부모·정신건강전문가·방역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육회복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실무협의체인 '교육회복 추진 준비단'을 만들고 학생들의 학습, 심리·정서, 사회성 회복을 위한 종합 지원 대책을 마련해 이달 말 발표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