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주장 이어 '전국민재난지원금, 지역화폐로 달라' 청와대 국민청원

청원인 "자영업으로 어려웠는데 보편 재난지원금 덕에 생계유지해... 지역화폐 지급이 적절"

등록 2021.06.04 14:56수정 2021.06.04 18:44
0
원고료로 응원

코로나 현황에 대해 브리핑중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난지원금은 성차별 연령차별 없이 인별로, 소상공인 지원하는 지역화폐로 지급해야 한다"리고 주장한 데 이어, 국민 재난지원금을 1인당 한시적 지역화폐로 지급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자영업자 아버지와 생활하는 대학생이라고 밝힌 청원자는 3일 청원을 올린 뒤, 그 내용을 통해 "최근 증시와 수출실적을 보면 경제회복 단계에 이르렀다고는 하지만, 일반 서민들과 자영업자들은 이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저희 가족의 경우, 코로나19로 매출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생계에 위기가 찾아왔지만, 지난 1차 보편적 재난지원금 덕택에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고, 무사히 지난해 상반기를 넘겼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선별적 재난지원금은 오히려 빈부격차를 더 크게 벌여, 중산층이 사라지고 양극화가 심화되는 K자형 회복에 일조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소득의 소비 견인효과를 진작시키는 보편적 지급방식 및 1인당 한시적 지역화폐 지급방식이 더욱 적절하다"라며 국민 청원의 취지를 밝혔다.

청원인은 이어서 "더는 서민들과 자영업자들의 피눈물을 외면하지 말아달라. 특히 자영업자들은 가계소득의 증대를 통해 매출증대가 이루어지는 복지적 경제정책을 기대하는 것이며, 임시 방편에 불과한 시혜적인 복지를 원하지 않는다"라고 호소했다.

청원자는 기자와 한 인터뷰에서 "(보편이 아닌) 선별적인 지급방식은 경제적인 효과도 거의 없으며, 여러가지 문제가 많았다고 느꼈다. 이번에는 차별없이 꼭 전국민들에게 지급되어 코로나로 인해 소외 받는 사람이 없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해당 청원은 시작한 지 만 하루만인 4일 오후 2시 현재, 국민 4800명 가량이 동의를 한 상태다.
#재난지원금 #전국민재난지원금 #이재명 #청와대국민청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