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준석 "윤석열의 탄핵 입장 유지돼야 시너지 효과"

[간담회] 경선버스 정시출발 강조 "입당·합당 전까진 당내 주자 우선"

등록 2021.06.11 13:32수정 2021.06.11 13:54
31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당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뒤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11일 전당대회 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 분들(당 밖 대선주자들)의 개성과 삶의 궤적, 철학을 유지한 채로 우리 당에 합류하실 길을 열어두고자 한다"면서도 '당내 인사 우선' 원칙을 밝혔다. '경선버스 정시출발'을 강조하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의 조속한 입당을 촉구한 것이다. 
 
그는 "유력 대권주자들이 당 밖에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선거과정과 수락연설에도 담았지만, 결국 국민의힘이 얼마나 공존을 통해 얼마나 넓은 범위를 포용할 수 있는지 국민들이 보고 있다고 본다"면서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갈라치기'를 심판하고 무엇보다도 스펙트럼 면에서 가장 넓은 국민들을 포함할 수 있는 범위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앞선 수락연설에서) 용광로보다 공존의 비빔밥을 만들겠다고 했다. 당 외의 대선주자 중 '윤석열'이란 사람도 우리 당에 합류한다면 그 분의 생각이 다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그 분의 입장, 공무원으로 수행했던 여러 수사에 대한 입장을 다치지 않고 합류할 수 있다면 우리 당의 지형은 더 넓어질 것"이라며 "만약 당내 일부가 불편해 한다는 이유로 그 분을 우리의 주장에 녹아들게 한다면 훌륭한 당 밖의 주자들이 합류하더라도 우린 시너지 효과를 누리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총장에게 먼저 연락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엔 확답하지 않았다. 그는 "앞으로 개별 대선주자와 접촉한 내용이나 시점을 언론에 세세히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 바란다"며 "특정 인물뿐 아니라 다수 대선주자와 소통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공개적 소통이 가장 빠른 시점에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무소속인) 홍준표 전 대표 복당 문제에 대해선 선언적으로 (경선 과정 중) 말한 적 있지만 홍 전 대표와 선거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소통이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대선 경선일정이나 룰 논의와 관련해선 일단 '당내 대선주자가 우선'이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선거과정에서 '(경선) 버스 정시출발론'을 주장했던 만큼 사실상 윤 전 총장 등 당외 주자의 빠른 합류를 촉구한 셈이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대선 경선 관리 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윤석열 전 총장이나 안철수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 등이 대권 참여 의사가 있다면 안내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면서도 "하지만 그 분들이 입당, 합당하기 전까진 당의 룰을 세팅하는 과정에서 당내 인사들의 의견이 주가 될 것이다. 특정주자를 위해 룰을 만든다는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 당내 인사들의 총의를 모아 경선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자신의 '버스 정시출발론'이 윤 전 총장을 배제하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일정을 아무리 당긴다고 해도 8월 중순 말 이후에나 (경선을) 시작할 수 있다. 특정 주자를 배제하기 위해 경선일정 조정하는 건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지명직 최고위원, 당 밖의 여성 인사 고려 중"
 
지명직 최고위원 등 당직 인선 계획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단 한 분도 아직 섭외하지 않았다. 결과가 나오기 전에 어떤 제안을 하면 오만하다는 평을 받을 수 있어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전당대회의 특징은 최고위원 경선 중 여성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는 것"이라며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모시려 했던) 제 머릿 속에 있는 분이 여성 분이셨는데 아마 당 외 여성 인사 한 분을 모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선 경쟁자들을 적극 기용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대표는 관련 질문을 받고 "국민의당과의 합당과정에서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훌륭한 역할을 하셨다고 생각한다. 주 전 원내대표가 그 일을 계속 맡아주셨으면 좋겠다고 공식 요청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 "나경원 전 의원도 이번에 투표를 많이 받으셨고 당원들이 가장 사랑하고 신뢰하는 지도자 중 한 명"이라며 "당연히 대선과정에서 상황에 맞고 그 분의 격에 맞는 아주 중차대한 역할을 부탁드릴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다시 어떻게 영입할 것이냐"는 질문엔 "경선에서 대선후보가 정해진다면 상의를 통해서 그 분을 당에 모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부동산 전수조사, 민주당보다 더 엄격한 판단 받겠다"
 
a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1차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당선 된 뒤 김기현 원내대표로부터 축하인사를 받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당 원내지도부가 전날(10일) 당 소속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의뢰한 것에 대해서는 "저는 어떤 선택을 할 땐 철학과 원칙에 맞는 선택을 하려고 한다. 대선이란 큰 선거를 앞두고 원칙이라 함은, 적어도 민주당의 기준보다 더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더 맞는 기준을 세워야 한다"며 "(권익위 조사 의뢰는) 문제 없는 판단"이라고 평했다.
 
'민주당처럼 문제가 드러난 의원들에게 탈당권유 등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권익위의 판단이 가장 전문적이고 공정했는지는 민주당의 진행상황을 보면서, 그 상황에 따라 국민의힘이 더 엄격한 조치를 할 수 있다"면서 "검찰에 일괄해서 내사를 받자는 취지의 주장도 있고, 더 엄격한 판단을 받겠다는 원칙 하에서 내부적으로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과 관련해) 송영길 대표의 전격적 판단은 존중하나 이 사안이 너무 포퓰리즘적 측면으로 가진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그 징계수위나 메시지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윤석열 #부동산 전수조사 #나경원
댓글3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