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아, 오늘이 아버지의 날이었군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아버지의 날을 맞았어요, 아버지께도 전화 드렸습니다

등록 2021.06.20 20:40수정 2021.06.20 20:40
1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빠의 날 아빠의 날 일러스트 ⓒ 출처 픽사베이


여느 주말과 마찬가지로 휴식을 취하는 중에 오랫동안 알고 지낸 지인이 갑자기 연락해 왔다. 지인은 여러 외국에서의 오랜 이민 생활을 마무리하고 불과 재작년에야 한국에 돌아와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중이었다. 게다가 귀농까지 해서 더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거나 궁금한 질문이 있을 때마다 전화를 주는 편이었다.


반갑기도 하지만 '무슨 일이 생긴 걸까?' 궁금한 마음에 서둘러 통화 버튼을 눌렀다. 하지만 우려했던 일들은 아니었다. 오히려 덕분에 당신이 잘 정착하고 있다며 고맙고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쑥스러운 마음에 전화를 빨리 끊으려 하는 필자에게 지인이 말했다.

"오늘은 아빠의 날이에요. 축하합니다. 원하시는 거 있으면 꼭 하나 말씀하세요. 감사한 마음 담아 전해 드리리다."

이 말을 시작으로 지인은 미국에서는 엄마의 날과 아빠의 날이 따로 있으며, 비단 미국이 아니라 일본에 계실 때도 주위에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나 특히 첫 부모가 된 지인들이 있다면 그 기념일 날 선물을 했다고 전했다. 선물을 꼭 보내주시겠다고 우기는 바람에 커피 쿠폰 하나 보내달라고 어쩔 수 없이 구걸(?)을 하고 전화를 끊었다.

머지않아 휴대전화의 메시지 도착 알림 소리가 울렸다. 방금 도착한 메시지에는 모 프랜차이즈에서 커피 두 잔과 조각 케이크를 바꿀 수 있는 기프티콘과 함께 다시금 첫 아빠의 날을 축하한다고 했다. 소셜미디어로 아기를 봤는데 예쁘더라는 과찬과 더불어 아기에게도 축하를 전했다. 

'아 맞다... 나 아빠였지 그리고 처음이구나...'


그러고 보니 아들을 맞이하고 아기의 조부모들께 축하인사를 드리며 선물을 전하던 어버이날이 떠올랐다. 지난 어버이날에 부부는 참 고민이 많았었다. 사랑의 결실인 아기가 당신들 덕분에 건강하게 잉태되고 태어났다는 감사의 의미를 선물에 담아 전하기 위해 부단히 도 선물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고민을 거듭했기 때문이었다.

주말에는 잘 앉지 않는 서재의 책상에 앉았다. 어버이날, 엄마의 날, 아빠의 날을 차례로 검색하기 시작했다. 이윽고 내가 모르던 새로운 세상이 눈앞에 펼쳐졌다. 엄마의 날도 있었다. 그리고 지금의 어버이날에 대한 어두운 면면과 엄마, 아빠의 날에 대한 정보를 마주할 수 있었다.

미국에서 시작된 어머니의 날은 5월의 둘째 주인 일요일이며, 아빠의 날은 6월의 세 번째 일요일이었다. 원래는 우리나라도 이런 흐름을 따라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을 구분해서 기념하려고 했으나 어머니의 날을 국가 차원으로 기념하는 입법과정에서 '아버지의 날은 어찌할 것'이라는 논란에 휘말려 어정쩡하게 묶여 버린 것이었다.

문득 슬펐다. 다른 나라들은 각자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을 구분해서 기념하고 함께 모여 그 노력에 대한 응원과 아기와 부모를 위한 축하를 해 주는 문화가 있는데, 유독 우리나라만 그런 문화와 기념일이 없었다. 이제부터 나라도 아기 엄마 엄마의 날을 기념해 주고 축하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기 출산 후 첫 공식기념일이던 '부부의 날'은 익히 들어 알고 있어서 아기 엄마에게 고생한다고 사랑한다고 하는 고백과 함께 일명 장미에 돈을 감아 선물하는 돈다발을 선물했었다. 그리고 어느새 맞은 두 번째 기념일인 엄마의 날, 남편의 무지로 넘어간 아기 엄마의 '첫 엄마의 날'이 새삼스레 너무나도 미안해졌다. 세상 사람들이 날을 정해 기념하는 것이 다 이유가 있을 진데 다음부터는 꼭 챙기자는 다짐을 하며 아내에게 무언의 사과를 커피 한잔으로 권하기로 했다.

"여보, 아기 일어나면 우리 커피 한잔 마시러 갈까요?"
"갑자기 웬 커피 얘기예요?"
"내가 아빠잖아요. 지인이 오늘이 아빠의 날이라고 감사하게도 어떤 분이 커피 쿠폰 선물을 주셨네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세 번째 일요일인 오늘 6월 20일은 아빠의 날. 비로소 아기와 더 행복하려 노력하는 '밀레니얼 대디'들의 날이기도 하다. 이 어려운 코로나 시대에도 아기를 누구보다 사랑하며 양육하고 있을 어린아이 아빠들만이 아니라 오늘은 이 세상 모든 아빠의 날이다.

오늘 오후에는 전화기를 들어야겠다. 나에게도 아버지가 있으니 말이다. 아버지를 떠올리다 보니 세상 모든 아버지의 노고에 절로 고개가 숙어진다. 난 그들의 십분의 일이라도 수고를 했을까 생각이 들어 아빠의 날을 들먹거리는 것도 조심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스스로에게도 축하를 건네기로 했다. 지난 노력 했던 시간을 추억하고 위로하면서 말이다.

6월의 세 번째 일요일이자 2021년 6월 20일인 오늘, 비로소 아빠의 날에 세상 모든 아버지께 진심을 담은 존경과 감사의 축하인사를 보낸다

'고생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작가의 브런치에도 함께 실립니다
#아빠의날 #엄마의날 #어버이날 #엄마 #아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랫동안 자영업자님들을 컨설팅하며 요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콘텐츠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TV에 출연할 정도로 특별한 아기 필립이를 '밀레니얼 라테 파파'를 지향하며 '감성적인 얼리어답터 엄마'와 하필 이 미칠 코로나 시대에 키우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와 관련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