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석열의 악재는 누구에게 호재인가

[이슈] 국민의힘 "지킨다" 태세지만... 다른 야권 주자들 "검증의 링 오르라"

등록 2021.06.22 07:16수정 2021.06.22 07:16
46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고있다. ⓒ 공동취재사진

 
정계 진출을 공식 선언하지도 않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겹악재가 터지면서, 본격 검증에 대한 대처능력에 의구심이 제기된다. 국민의힘은 당원도 아닌 윤 전 총장을 지키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을 향해 하루빨리 '검증의 링'에 오르라는 다른 야권 주자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윤석열 전 총장의 '입'을 맡았던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지난 20일 대변인직에서 사퇴했다. <조선일보>에 사표를 내고 윤 전 총장의 공보를 담당했던 그는, 임명 10일 만에 "일신상의 이유"로 자리에서 물러났다(관련 기사: '조선' 출신 윤석열 대변인, 10일 만에 사임). 당사자는 건강 등을 이유로 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여론은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경질'이냐 '손절'이냐, 정치권의 해석도 엇갈렸다.

'경질설'은 이 전 대변인이 윤 전 총장의 '전언 정치'를 맡으면서 정작 메시지에 혼선만 줬다는 지적에 근거한다. 국민의힘 입당 여부를 두고 이 전 대변인이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 발언과 이후 윤 전 총장이 낸 입장이 엇갈린 게 대표적이다. 

이 전 대변인의 사퇴와 '윤석열 X(엑스)파일' 논란의 시기가 겹친 데에 주목하는 쪽에서는 다른 가능성도 제기한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윤석열 X파일의 존재를 공론화했는데, 이 전 대변인 역시 이 내용을 확인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윤 전 총장과 함께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이 전 대변인이 스스로 그만뒀을 가능성이다. 

더 이상 당사자의 설명이 없으므로 두 가지 설 중 뭐가 맞는지, 둘 다 아닐지는 당장 확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국민과 직접 소통하지 않고 전언에 의존하다 초래한 메시지 혼선 ▲인선 과정에서 드러난 일부 보수 유력지 편향성 등 '정치 신인 윤석열'이 옛 방식을 답습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다. X파일로 인해 위기 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오른 상황이고, 안철수의 '새정치'만큼이나 모호한 윤석열의 '큰정치'가 무엇인지 증명해야 할 시점도 그만큼 가까워지고 있다. 

국민의힘, 일단 적극 방어태세
 
a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일단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석열 전 총장 지키기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여러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보수·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를 보호하지 못하면, 정권교체의 꿈도 그만큼 멀어지게 된다. 이준석 대표가 직접 나선 것은 물론, 당 지도부를 포함해 여러 채널을 가동해 윤 전 총장을 두둔하고 나섰다(관련 기사: 이준석 "윤석열 X파일은 정치공작, 피로감·짜증만").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서는 '공작정치',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을 향해서는 '아군에 수류탄' 등의 표현까지 써가며 화살을 쏘았다.

김기현 원내대표 또한 21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이 여권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느닷없이 음습한 선거 공작의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했다"라며 "천하의 사기꾼 김대업 시즌2가 시작된 것 같다"라고 평했다. 그는 "이번 X파일 논란을 계기로 당 차원의 야권 후보 보호 대책도 강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 국민의힘 재선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과거 김대업 '병풍' 때도 그랬고, '최규선 게이트' 때도 그랬다. 국민들이 많이 겪어봐서 옛날 같이 쉽게 휘둘리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송영길 대표가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한 게 맞물리면서, 이번 X파일 내용은 이미 진실성이 상당히 떨어진다"라며 "누가 문건을 만들었는지, 어디서 나왔는지, 누구에게 전달받았는지 내용을 밝히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이었다.

그는 "윤 전 총장에게 정말로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면, (검찰총장 후보자) 사전 검증할 때 이 정부에서 몰랐겠느냐? (추-윤 갈등 상황에서) 추미애 전 장관이 왜 안 써먹었겠느냐"라며 "앞으로도 여러 번 이런 파고를 넘으면서 대선주자로서 몸집도 커지고 맷집도 세질 것이다. 내성이 더 생기는 과정"이라고 짚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의 무대응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도 있다. 다른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한 의혹 제기의 배경에 의구심이 든다"라면서도 "윤 전 총장이 왜 담대하게 대응하지 않고, 논란을 회피하려고 하는지 잘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서 의혹을 직접 해명하고 반박하는 것이 아니라, 당에서 나서서 대리전을 펼치는 게 마냥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평가했다. 

최재형 꿈틀... 홍준표 "자질·도덕성 검증은 최소 조건"... 유승민 "링 위에 올라오라"
 
a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최재형 감사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그렇다고 야권이 모두 '윤석열 지키기'에 한마음인 건 아니다. 대표적으로 지금까지 '반문'의 대표 기수 윤석열 전 총장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던 다른 야권 대선주자들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당장 최재형 감사원장의 사퇴가 초읽기에 들어간 분위기다. <중앙일보>는 이날 최 감사원장의 지인을 취재해 "이달 안에 감사원장직에서 사퇴하기로 결정했다"라며 "이미 대선에 출마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다"라고 보도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같은 날 기자간담회에서 그의 대선출마설에 "현직 기관장의 정치 참여는 그 조직의 신뢰와 관계된다는 점에서 매우 논란적인 사안"이라고 우려를 표하면서 논란도 본격화됐다. 

윤 전 총장을 향한 야권 내 견제도 눈에 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은 국정 운영능력에 대한 자질 검증과 자신과 가족들에 대한 도덕성 검증"이라며 "그 두 가지를 통과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될 수도 없고, 대통령은 한낱 한여름밤의 꿈에 불과 할 것"이라고 썼다. "모두 당당하게 국민 앞에 나가 자질 검증과 도덕성 검증에 한치의 망설임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19일에도 "과거와는 달리 요즘 정치는 의리·도리가 없는 염량세태"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자기가 데리고 있던 인사들이 야당에 기웃거리니 참 착잡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유승민 전 의원 역시 지난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치를 시작하겠다'라는 공식선언은 안 한 상태에서 대변인은 있고, 이런 상태가 보통 우리 상식하고는 좀 안 맞는다"라며 "간보기 제발 그만하고 빨리 링 위에 올라오라"라고 지적했다. 야권에서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하루빨리 '검증의 링'에 오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한 것이다. 

문제는 X파일 자체가 아닐 수도
 
a

2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로 알려진 광화문 한 사무실 모습. ⓒ 연합뉴스

 
"최근 윤 전 총장과 관련한 논란이 다른 야권 주자들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윤석열 전 총장의 경선 참여 또는 국민의힘 입당이 가시화되면서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는 윤 전 총장을 집중 견제하는 것"이라고 현 상황을 풀이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의혹은 의혹으로 남아있을 때가 더 파괴력이 크다. 실제로 내용이 불거져 나오면 김빼기 수준일 수도 있다"라며 "나오는 의혹이 결정타가 아니라면 여야의 정치 공방으로 흐르게 되고, 각자의 득실을 계산해보면 제로섬 수준일 것"이라고도 말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사람이 열이 날 수도 있다. 열이 나야 괜찮아지는데, 오히려 속으로 곪아들면서도 열이 안 나는 게 큰일"이라며 "X파일 자체는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에도 대선주자에게는 여러 논란이 따라다녔다. 위기는 항상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구나'라는 믿음을 국민에게 심어줘야 하는데, 그게 지금 안 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달 말에 본격적인 정계 진출을 선언하겠다고 하니, 그때까지는 국민들이 기다려줄 것"이라면서도 "그 이후에도 이런 식으로 계속 피할 수는 없다"라고 덧붙였다. 윤 실장은 "정치인은 질문을 받는 사람이다. 자기 이야기를 하면 그에 관한 질문을 받지만, 자기 진도를 나가지 못하면 나쁜 질문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논란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이어지는 의혹 제기에 끌려다니다가 대선 레이스를 제대로 뛸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윤석열 #대권주자 #X파일 #국민의힘
댓글4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