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찰청 "강간.강제추행 줄었지만 디지털성범죄 증가"

1년 사이 통계 ... ‘불법카메라 합동점검반' 등 다양한 활동 벌여

등록 2021.06.22 10:26수정 2021.06.22 15:25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1년 사이 경남지역에서 강간·강제추행과 아동·장애인 성폭력은 줄어들었지만, 불법촬영 등 디지털성범죄 신고는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경상남도경찰청은(청장 이문수)은 "국민적 불안감을 증가시키는 불법촬영 등 성범죄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고 보다 세심하고 효과적인 피해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고 하면서 성범죄 관련에 이같이 밝혔다.

경남경찰청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는 가운데 그동안 성범죄의 주류를 이루던 강간·강제추행은 지난해에 비해 10.4% 감소하였고 특히, 치안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던 아동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범죄가 35.9%와 11.1%가 각각 감소하였다고 했다.

2020년 1월부터 6월 14일 사이 강간·강제추행 425건, 아동성폭력 39건, 장애인성폭력 18건 발생했고, 올해 같은 기간에는 381건, 25건, 16건으로 나타났다. 전체 발생 건수는 482건에서 422건으로 줄었다.

반면 SNS 등 사이버 매체를 이용한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과 경각심이 커지면서 피해 신고 또한 증가하여 디지털 성범죄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 등 디지털 성범죄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범죄에 대한 재발 방지와 처벌강화, 피해자 보호 대책 마련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했다.

성범죄와 관련한 처벌과 신고의무, 신상정보 공개 등이 강화되었다.


경남경찰청은 "성범죄로부터 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피해자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지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했다.

경찰은 불법촬영 발생지와 성범죄자 거주지 데이터를 분석한 '안심지도'를 활용하여 지역경찰의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경찰은 △순찰노선 753개소 지정, △범죄예방전담경찰관(CPO), △여성안심귀갓길 104개소 지정, △불법카메라 체험실, △불법촬영 예방 VR체험존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경찰은 지자체, 시민단체와 '불법카메라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보유하고 있는 불법카메라탐지기를 상가나 시설관리인 등에게 빌려주어 자체 점검하도록 돕고 있다.

경찰은 여름철 주요 피서지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7~8월 동안 '하계기간 성폭력 예방 강화 기간'을 설정해 운영한다. 주요 피서지에 성폭력전담팀과 불법카메라합동점검반이 배치된다.

이문수 경남경찰청장은 "사이버 공간의 디지털 성범죄, 관심 사각지대의 아동・청소년・장애인 성폭력 피해자는 우리 자신이고 가족일 수 있다"며 "사회적 약자가 안전한 경남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이러한 정책들이 도민 삶의 현장에 잘 흡수되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경찰과 지자체, 여성단체 등 유관기관의 협업은 물론 도민들의 적극적인 동참도 반드시 필요한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a

경상남도경찰청은 '하계기간 등 성폭력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 경남경찰청

#경상남도경찰청 #성폭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