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튜버가 된 우리 아이, 이게 다 코로나 때문입니다

등록 2021.06.23 08:18수정 2021.06.23 08:40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기가 태어나고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아이를 보는 시간이 늘어갈수록 아기는 더더욱 우리 눈에 예쁘기만 했다. 딱 '보면 볼수록 예쁘다 너도 그렇다'라는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 글귀가 절로 공감이 되는 순간이었다. 


물론 아기의 조부모님들과 증조부모를 포함한 친지들도 예뻐하시기는 매한가지여서 아이의 일상을 찍어서 공유하는 일이 많아졌다. 코로나로 만나는 일이 어려워진 것도 한몫 했다. 그렇게 영상을 주고받으며, 아기는 사랑받는 영아 시절을 무난히 보내고 있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큰 문제들이 우리 부부 앞에 놓이기 시작했다.

고화질인 핸드폰 카메라로 하루에 한두 번씩 짧게 촬영한 영상임에도 이 영상들이 쌓여 핸드폰의 내장 메모리를 다 채우고야 말았다. 가족들에게 영상을 전달하는 방식도 문제였다. 툭하면 용량을 초과해서 보내지지 않는 일이 허다해 말썽이었다.

지울 수도 없는 소중한 아이와의 추억들이었기에 꼭 남겨 두고 싶었다. 아이의 영상을 보며 피로를 푸시고 비타민이 되신다는 어른들도 있어 포기할 수 없는 일이었다. 컴퓨터에 옮기고 외장 메모리로 옮기고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영상의 일부가 날아가는 현상까지 겪자, 부부는 머리를 맞대었다.

"여보 우리 자주 보는 유튜브에 그날그날 올려서 기록하듯이 보관하는 것은 어때요?" 

얼리어답터다운 면모를 보이는 아기 엄마가 의견을 냈고, 나는 그 의견에 동의했다. 그렇게 아기는 백일이 채 되지 않던 시점에 일명 '유튜버'가 되었다. 아기의 조부모님들은 유튜브에 익숙했지만 유튜브를 즐기지 않던 아기 증조 할머님들을 비롯한 어른들은 유튜브를 아기 영상을 보기 위해 가입하고 공부했다.


구독자들은 친지들이었고 아이의 영상을 공유하면 때때로 울리는 '알림'으로 아기를 만날 수 있었다. 혹 아기의 얼굴들을 다시 보고 싶으실 때는 편하게 채널에 들어오셔서 어제의 아기도, 한 달 전의 아기도 보실 수 있어 다들 좋아하셨다.

아기를 유튜브로, 텔레비전으로 만날 수 있는 신기한 경험이었다. 무엇보다 가족 친지들에게 따로 영상을 보내지 않아도 되었고 친지들도 매우 좋아하셨다. 그렇게 문제는 일단락되는가 싶었다. 그런데 예기치 못했던 문제가 찾아왔다.

구독자가 늘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구독자들이 늘기 시작했다. 누가 구독했는지도 모르는 일, 친지들에게 물어봐도 본인은 아니라는 대답만 메아리로 돌아왔다. 구독자를 누구인지 볼 수도 내쫓을 수도 없는 일, 난감했다.

어라, 게다가 조회수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아기가 곧잘하는 고음으로 돌고래 소리를 내는 영상은 조회수 1000회를 돌파했다. 옹알이를 즐기는 아이의 모습은 무려 800분이나 시청을 하셨다.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다. 이제 와서 채널을 닫을 수도 없고 난감했다. 시청자들께 메시지도 오기 시작했다. 대부분 아기가 예쁘다는 칭찬이었지만, 앞으로도 기대한다 잘 부탁한다는 메시지들과 채널을 조금이라도 관리를 했으면 좋겠다는 메시지까지 마주하고 나서는 그 부담감이 상당했다. 아, 정말 큰 사고를 쳤구나 실감했다. 영상을 올릴 때 혹시나 보실 분들이 편하시도록 촬영을 시도해 보기도 했는데 불가능한 일이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채널들을 들여다보았다. 아기들은 예쁜 옷을 입고 전문적으로 촬영함은 물론 멋지게 편집에 가공까지 된 영상들로 채널을 빼곡하게들 채우고 있었다. 우리 부부에게는 딴 세상 얘기였다. 그런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전업으로 아기와 함께 하면서 운영하는 채널들이 많았다.

우리의 촬영은 아기가 편하고 기뻐할 때 잠깐 하는 것이니 그건 그렇다 치더라도 최소한의 채널 운영자의 도리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서, 친지들에게 잠시나마 기쁨을 줄 방법을 찾고 싶었고 찾아야 했다.

"최소한... 제일 기본인 썸네일이라도 만들어 봅시다."

썸네일이란 동영상에 내용을 압축해서 한 장의 카드 형식으로 보여 주는 것을 말하는데 이 썸네일이 있고 없고 차이가 채널의 정리 정돈부터 채널에 대한 최소한의 관리를 하는 성의라고 판단한다는 내용을 접하고는 더는 미룰 수가 없었다. 
 

직접 제작한 썸네일 제일 공을 많이 들여 재미 있게 구성 해보려 노력한 썸네일을 첨부합니다 ⓒ 최원석

 
그렇게 유튜브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실력은 점차 늘기 시작했고 기본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 그렇게 부부는 어느덧 능숙하지는 못해도 기본은 갖춘(?) 운영자가 되었다. 덕분에 아기는 8개월이 된 지금 이 시간에도 '현직 유튜버'라는 타이틀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유튜브를 고민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아기가 유튜버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시대의 참 다양한 단면 중 하나이다. 오늘도 채널에는 아기를 보고 싶어 하는 집안 어른들과 몇몇의 시청자께서 다양한 이유로 우리 아기를 만나러 찾아주시고 계실 거다. 참 다양한 생각이 든다.

이왕 이렇게 된 거, 전문적으로 영상을 만들 계획은 없어도 그냥 평범한 일상의 한 부분을 좋아하셔서 찾아주는 분들에게 위로와 기쁨이 될 수 있도록 채널을 유지해 볼 생각이다. 특별한 이 코로나 시대, 지금도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기의 양육에 진심일 모든 부모들에게 응원과 격려 그리고 존경을 보낸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필자의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아기 #아기유튜버 #아기유튜브 #필립맘TV #최필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랫동안 자영업자님들을 컨설팅하며 요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콘텐츠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TV에 출연할 정도로 특별한 아기 필립이를 '밀레니얼 라테 파파'를 지향하며 '감성적인 얼리어답터 엄마'와 하필 이 미칠 코로나 시대에 키우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와 관련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