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누워서 명상해도 되나요? 명상 음악은요?

명상을 하면 생기는 12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

등록 2021.07.05 16:41수정 2024.04.11 17:49
0
원고료로 응원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는 충북 청주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바른 명상법을 통해 많은 이들이 이루고자 하는 일을 이룰 수 있길 바랍니다.[기자말]
명상을 규칙적으로 열심히 하다보면 많은 질문이 생깁니다. 그건 무슨 일이든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이든 열심히 하다보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질문이 생깁니다. 오늘은 명상 수행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명상 수행자 명상을 매일하면 많은 질문이 생깁니다. ⓒ 현안스님

 
1. 수면 장애

질문 : 잠들기 전 명상을 하면 잠이 잘 안 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 어느 정도 숙련된 수행자인 경우 그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건 일시적인 현상이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명상을 좀 더 이른 오후에 하거나 아침에 해보세요. 수행에서 계속 진전하면 잠 자는 것보다 앉아서 명상하는 것이 피로 해소에 더 효과적이 됩니다.

2. 명상과 운동
질문 : 명상해도 운동을 해야 할까요?
답변 : 명상이 육체적 운동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명상과 운동은 서로 도움이 됩니다. 명상은 마음, 운동은 몸을 단련하니까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운동 대신 행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최소 3번, 30분 이상 걸어보세요. 


3. 체중조절
질문 : 명상하면 살이 빠지나요?
답변 : 네, 보통 식욕에 대한 조절을 더 잘할 수 있게 됩니다.

4. 기분 좋은 경험
질문 : 결가부좌로 더 길게 앉았을 때 매우 좋은 기분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좋은 기분은 다시 얻기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답변 : 흔한 일입니다. 초심자가 처음 결가부좌로 앉으면 "엄청 기분 좋은" 경험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기량이 커질수록 통증의 문턱도 높아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좋은 기분을 기대하면 안 됩니다. 그것도 집착의 한 형태이며, 진전을 방해할 뿐입니다. 명상으로 진전하면 자연스럽게 더 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경험이 있을 때 그냥 즐기고, 바로 버리세요. 

5. 너무 아픕니다. 다칠 수 있나요?
질문 : 앉아서 너무 심하게 아프면 다칠 수 있나요?
답변 : 마음이 받아들일 수 있는 통증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앉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보십시오. 그러면 통증에 대한 한계치와 선정의 힘을 둘다 키울 수 있게 됩니다. 지침을 믿으시고,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6. 제일 좋은 명상법
질문 : 최상의 명상 테크닉은 어떤 것인가요? 어떤 명상이 최고로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 때에 따라서 여러분에게 효과가 좋은 것이 제일 좋은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다양한 방법의 수행법을 익히면 좋습니다.

7. 미소 짓는 명상법
질문 : 명상하는 동안 미소를 짓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될까요?
답변 : 그렇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명상하는 동안 그런 즐거움을 기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즐거움을 추구하는 마음이 여러분을 막다른 곳으로 데려가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대나 가식 없이 명상해야 가장 큰 즐거움과 성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하는 마음이 우리의 잠재성을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한계가 있는 것을 위해서 무한한 걸 버리지 마세요. 


8.  명상할 때 향 피우기 
질문 : 명상할 때 향을 피우면 좋나요?
답변 : 향은 또 다른 형태의 방해일 뿐 도움이 전혀 안 됩니다. 

9. 명상 음악
질문 : 명상 음악을 사용해도 되나요?
답변 : 이것도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방해일 뿐입니다. 

10. 누워서 명상하기
질문 : 누워서 명상할 수 있나요?
답변 : 네. 그걸 취침이라고 합니다. 농담입니다! 아프거나 침대에 반드시 누워서 있어야만 한다면, 누운 상태로 할 수 있지만, 절대적으로 누워 있어야 하는 게 아니라면 누워서 하지 마세요.

11. 밥 먹은 후 명상하기 
질문 : 뭔가를 먹은 후에 명상을 하는 건 어떤가요?
답변 : 초심자라면 음식을 먹은 후 한 시간 기다렸다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 소화를 위해서 15분 정도 걷기 운동을 해주세요. 

12. 시간
질문 : 너무 바빠서 명상할 시간이 없습니다.
답변 : 일단 시간을 내야만 명상을 통한 이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명상을 통해 일상 생활의 향상을 경험할 수 있고, 그러면 명상도 먹고 자는 것처럼 필수가 될 것입니다. 명상을 하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식사 때 밥을 먹지 않으면 기운이 떨어지는 것처럼, 에너지가 떨어졌을 때 명상으로 마음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명상 #참선 #마음 #마인드풀니스 #현안스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