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마루금 성삼재·정령치 주차장 없애라"

성삼재·정령치도로전환연대,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요구

등록 2021.08.06 16:14수정 2021.08.06 16:15
0
원고료로 응원

지리산 정령치 주차장 ⓒ 최상두

           
지리산 1000m 마루금 사이에 설치된 성삼재·정령치 주차장을 없애자고 시민단체들이 행동으로 나섰다. 마루금은 산마루 사이를 잇는 선을 일컫는다. 

'성삼재·정령치도로전환연대'와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은 6일 전북 남원시 산내면 덕동리 정령치 주차장에서 가로세로 15m짜리 대형 펼침막을 들고 "우리나라 3대 생태축(백두대간·비무장지대·도서연안)의 핵심인 백두대간 들머리에서 탄소 발생을 유발하고 있는 성삼재·정령치 주차장을 철거하기 위해 '한 걸음 더 행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 실현에 국립공원이 앞장서서 실천해야 한다"며 "연간 100만 대의 차량이 통행하며 생태계를 훼손하고 있는 만큼 1172m 자연보존지구이며 백두대간 마루금에 위치한 정령치 주차장과 1100m 백두대간 마루금 사이에 위치한 성삼재 주차장부터 폐쇄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단체들은 2003년부터 성삼재·정령치도로 걷기와 도로운영의 가능성을 찾는 토론회 등을 지속적으로 열어왔다. 또한 지리산 관통도로의 일반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주민이 운영하는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국립공원공단 "주차장은 필요... 개선 검토해 볼 수 있다"
 

지리산 정령치 ⓒ 최상두

 
성삼재·정령치도로는 일제강점기 때 목재를 수탈하기 위해, 한국전쟁 때 군사작전을 위한 임도로 개설됐다. 1988년엔 서울올림픽 외국인 관광객한테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너비 8m짜리 2차로로 포장됐다. 이후 성삼재도로는 지방도 861호(지금은 구례군도 12호, 지방도 861호), 정령치도로는 지방도 737호라 이름 붙였다.

윤주옥 지리산사람들 대표는 "성삼재·정령치도로 건설로 야생동물의 서식처가 잘리고 이동통로가 단절되면서 지리산국립공원 서북부의 생태계가 심하게 훼손됐다"며 "환경당국은 탄소중립, 녹색뉴딜을 말로만 외치지 말고 정령치 주차장부터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립공원공단 관계자는 "도로가 있는 한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주차장은 필요하다"며 "탐방문화와 주민 의견이 달라지면 개선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공단 측은 2007년 도로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가 도로관리청과 반선주민들의 이견을 조율하지 못해 중단한 적이 있다.


한편 '성삼재․정령치도로전환연대'는 성삼재·정령치도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사람들, 사단법인 반달곰친구들, 실상사, 지리산생명연대, 화엄사 등이 모여 출범한 연대조직이다.
덧붙이는 글 서부경남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지리산 #성삼재 #노고단 #정령치 #기후위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리산 엄천강변에 살며 자연과 더불어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엄천강 주변의 생태조사 수달의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냥 자연에서 논다 지리산 엄천강에서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